수분섭취 감소는 발병의 주원인
늑골척추각 두드리면 통증 심해

 

   
▲ 심대근 과장
굿모닝병원
순환기내과 전문의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극심한 옆구리 통증, 이때 요로결석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요로결석이란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단단한 돌이 생기는 질병을 말한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 내원하는 환자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질환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칼슘이 많은 우유관련제품과 요산의 함량이 높은 육류의 섭취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원인과 증상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이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3배 이상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한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진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게 된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다.

 

진단과 치료방법

요로결석의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과 신체검사, 소변검사에 의해 진단되고, 방사선검사를 통해 최종 확진하게 된다. 환자의 증상으로 요로결석이 의심될 경우 등 쪽의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부분인 늑골척추각을 주먹으로 살살 두드릴 때 요로결석이라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통증이 확인되면 요로결석이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요검사를 통해 혈뇨 유무를 확인한다. 요로결석은 성분에 따라 방사선이 투과되지 않는 결석인 경우에는 결석이 단순 엑스레이 촬영에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배설성 요로조영술이나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전산화단층촬영 또는 초음파검사를 시행하여 결석 유무를 확인하게 된다.

요로결석 치료방법의 결정은 결석의 크기 및 위치, 증상, 요관폐색 또는 요로감염의 유무, 요로에 동반된 해부학적 이상, 결석의 원인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일차적인 치료법으로는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 없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타의 방법으로는 수술적 치료, 내시경적 제석술이 있다.

우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인체 내 자연적으로 발생한 결석을 외부에서 충격파를 가하여 분쇄시키는 최첨단 의료장비로서, 종래의 관혈적 제석술로 인한 오랜 기간의 입원, 출혈, 감염, 신 손상 등의 합병증을 피할 수 있고, 상부 요로결석뿐만 아니라 하부요로결석에도 확대 적용되어 시술이 가능하며 그 성공률도 매우 높다. 따라서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시술이 간편하고 치료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경미한 안전한 방법으로 인정되어 최근에는 요로결석에 대한 일차적인 수술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체외에서 발생시킨 충격파를 반사장치를 이용하여 체내에 있는 결석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모든 충격파의 에너지를 모아 결석을 분쇄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