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 통과
市, 2020년 6월 보상·2024년 6월 개통 목표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관련 기획재정부 심의가 통과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여 노선 변경과 지중화를 주장해오던 예정 노선 인근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평택시는 지난 5월 3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협약과 사업시행자 지정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그동안 한라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실시협약에 대한 협상을 추진해왔다. 한라컨소시엄은 지난 3월 실시협약(안)에 대한 KDI 한국개발연구원의 검토를 거쳐 이번 민간투자사업 심의를 통과했다.

실시계획승인권자인 평택시는 민간투자사업 심의가 통과됨에 따라 5월중 실시협약 체결과 사업시행자 지정 절차를 완료하고, 오는 6월부터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어 2020년 6월부터 보상을 추진해 2024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장기간 지연된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향후 각종 행정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주민 의견을 빠짐없이 수렴·검토해 신속히 사업이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에서 오산시 갈곶동까지 약 15.77㎞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의 자동차전용도로로, 사업비는 민간사업자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전액 부담해 평택시의 재정 부담 없이 추진하는 사업이다.

평택시민의 통행료 부담을 최소화하고, 지역 발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남측에는 용이동 용죽지구에서 국도 45호선까지 2.3㎞를, 북측에는 진위면 견산리 지방도 314호선부터 진위2일반산업단지를 거쳐 오산시계까지 2.9㎞를 무료구간으로 운영한다.

또한 통행료는 전국 민간투자사업 고속화도로 평균요금이 한국도로공사 대비 1.48배인데 반해 동부고속화도로는 1.05배로 공공성을 강화해 시민 편의를 고려했다.

동부고속화도로는 사업 완료 시 극심한 교통 지·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 1호선은 42%, 일명 삼남대로인 세교동~진위면 봉남리 구간 지방도 317호선은 29%의 교통량을 분산함으로써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는 물론, 평택~오산~화성~용인~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간선도로망을 확보해 평택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주택과의 유격 거리, 소음 공해, 미세먼지 등 환경 요인과 도심 양분화, 비현실적인 예상 교통량, 종교시설 훼손 등 태생적 요인으로 많은 시민의 반대에 부딪혀왔다.

특히 동부고속화도로 예정 노선 인근에 거주 중인 소사벌택지지구와 지산동·송북동 주민들은 ‘평택시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노선 변경 또는 지중화를 주장하며 주민소환제와 헌법소원, 공사 중지 가처분신청 등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어 앞으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