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재난본부, 시엠립에 소방기술교육 전수
현지 화재진압차량·장비 견학, 기술교육 정보교환


 

 

 

경기도에서 사용연한이 지난 소방차량을 캄보디아에 기증해 개발도상국의 소방능력을 높이는 ‘경기도 불용소방차량 양여사업’이 5월 31일 캄보디아 시앰립에서 개최됐다.

사회복지법인 고앤두가 주관하고 있는 이 사업은 국내에서 사용 연한이 지났지만 화재 진압에는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소방차량을 개발도상국에 지원하는 ‘경기도 ODA사업’이다.

기증식에는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정대운 기획재정위원장 등 경기도의회 의원들과 박승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단장을 비롯해 기술교육지원팀, 박우희 사회복지법인 고앤두 사무국장, 테아세이하 시엠립 주지사 등 현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은 경기도소방재난본부의 기술교육지원팀이 소방차량의 현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소방기술교육을 진행했으며, 현지 공무원을 대상으로 차량사용 매뉴얼 교육, 차량을 활용한 화재 진압법 시연도 했다.

또한 기술교육지원팀은 시엠립 중앙소방청을 방문해 현지 화재진압차량과 장비 등을 견학하고 추후 기술교육에 필요한 정보도 교환했다.

박승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단장은 “앞으로는 다른 개도국의 언어로 된 교육 매뉴얼을 제작해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차량 지원을 받은 캄보디아 깜폿주 왜잇 왓따나 국장은 “소방차를 지원해 준 경기도와 대한민국에 감사드린다”며 “다른 지역에서도 소방교육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캄보디아 시엡립주와 깜폿주를 시작으로 몽골, 미얀마,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차량 양여와 함께 기술지원을 계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