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 선발·운영
평택 등 21개 시·군에 취업취약계층 177명 선발

경기도가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 강화와 공공일자리 사업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음달부터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 177명을 선발·운영한다고 지난 6월 25일 밝혔다.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은 평택과 수원, 용인, 부천 등 경기지역 21개 시·군에서 선발된 기간제근로자다. 이들은 다음 달부터 올해 말까지 ▲폐기물 관련 담당공무원 지도·점검 업무보조 ▲무단투기·불법소각 민원 다발지역 감시·계도 활동 ▲고질적 투기지역, 방치폐기물 실태 파악과 자료정리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번 사업은 감시 인력이 부족해 발생할 수 있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 공백을 최소화하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취업취약계층과 청년들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올해 처음 전액 도비로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20억 7100만원으로, 경기도는 이번 제1회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 전액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경기지역 취업취약계층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감시원을 선발해 취업기회 제공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관련 규정과 행동요령에 대한 사전교육과 비상연락체계 구축 등을 통해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넓은 지역, 불특정 행위자, 취약시간에 발생하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에 대한 보다 철저한 단속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