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 전환 시범사업 추진
주민자치 활성화, 주민자치회 이해·공감대 형성


 

 

 

평택시가 8월 2일 남부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주민자치위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주민자치회에 대한 개념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진행됐다.

이날 강의는 송창석 평택시 정책보좌관이 평택형 주민자치회 추진사항에 대해 설명했으며,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추진단 과장은 주민자치회 역할과 추진과정, 타 시·군의 우수사례를 안내하는 내용으로 약 2시간가량 진행됐다.

교육에 참석한 주민자치위원은 “주민자치회 전환 사업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주민자치위원이 갖춰야할 역량과 리더십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2020년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사업의 순조로운 진행으로 평택형 주민자치회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평택시는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지역특성에 맞는 주민자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