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 원인, 충분히 예방 가능
만성소화불량, 내시경검진 받아야

 

 
▲ 최영길 과장
굿모닝병원 소화기내과 전문의

소화관은 입에서 항문까지 연결된 하나의 통로라고 할 수 있으며, 소화와 흡수로 음식물의 영양분이나 수분을 우리 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소화관에 생기는 종양을 소화관 종양이라 하며 식생활의 서구화와 생활환경의 변화 등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화관 종양

요즘 국가검진이 광범위하게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내시경검사를 한 번쯤은 받아본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중 가장 흔한 것은 용종이라고 알려져 있다. 용종의 정확한 의학적 용어는 폴립이다. 폴립과 가장 흔하게 알려져 있는 위암, 대장암, 검진 내시경을 할 때 우연하게 발견되는 점막하 종양(위나 장벽에 생기는 종양), 그리고 드물긴 하지만 간이나 담도계에 생기는 담도관의 종양, 췌장의 종양 등이 있다.

위나 장의 폴립은 과형성 용종이라든지 염증성 용종, 선종 등이 있고 가장 염려하는 위나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것들은 선종이라고 이름 붙이고 있다. 위의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위 내시경 검사는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며,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할 수 있다. 우선 만 40세부터 2년 주기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된다. 위벽은 얇긴 하지만 분리해서 보면 다섯 층으로 되어 있는데 내시경에 미세 초음파가 장착되어 있는 내시경 초음파 검사 기구로써 좀 더 정밀한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종양성 병변이 관찰되고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직검사 겸자로 조직을 일부 채취해서 암 세포라든지 그 조직에 포함되어 있는 세포 유형으로 그 종양의 감별 진단을 내리게 된다.

 

위 종양 원인과 증상

크게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생활 습관이라든지 조절 가능한 원인들이 있고 어쩔 수 없이 타고난 원인들이 있다. 여기에서 타고난 원인들은 암이라든지 가족력, 유전성으로 발생되는 종양은 조절할 수 없는 원인들이다. 음주, 흡연, 과도한 육류섭취, 비만 같은 경우에는 적절한 생활습관을 잘 유지한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원인 인자다. 요즘 우리나라의 경우 육류 섭취가 증가하고 식습관 자체가 서구화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위장관계 종양, 암이 대개 서구처럼 증가하는 경향을 뚜렷하게 보이고 있다. 또한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종양이 있을 수 있다’라고 특정해 관련지을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흔하게 접하는 증상은 대개 상복부의 불편감, 상복부 통증, 속 쓰림 등이 있고 드물게는 혈변을 보게 된다. 위에서 출혈이 있게 되면 장관에서 출혈 성분이 처리되어서 변으로 나오게 되어 새카만 변을 보게 되는데 그러한 혈변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깊게 허는 궤양성 병변을 동반하는 종양을 갖는 경우도 드물긴 하지만 천공으로 인해서 급성 복통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내시경으로 발견되는 종양

흔희 암으로 알려진 악성과 암이 아닌 양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양성종양은 암이 아닌 종양으로 발생 위치와 형태 크기에 따라 용종, 선종, 점막하 종양으로 구분된다. 양성종양은 암 발전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크기가 2cm 이상일 때에는 제거해야 되며 이는 합병증 위험을 낮추기 위함이다. 양성종양의 한 종류인 선종성 종양은 기전형적인 원조세포로 이루어져 있어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크기가 작아도 제거해야 한다.

일상에 쫓기는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더부룩함과 복통 등 만성 소화불량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상적인 식사 후에도 위의 불편함이나 조기 포만감이 종종 느껴진다면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