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9일, 평택 등 전국 7개 도시에서 동시행동
대시민 캠페인 전개, 9월 청와대 국민청원운동

화학물질감시단체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이 오는 8월 29일 전국 7개 권역 주요 도시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업체 즉각 공개와 화학물질 배출량 측정·조사 제도 전면 개선을 요구하는 ‘전국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2차 동시행동’을 시행한다.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은 전국 2차 동시행동으로 ▲평택 서정리역 ▲경상남도 창원 롯데마트 ▲경상북도 구미역 ▲전라남도 여수시청 ▲전라북도 군산 전북도청 ▲충청북도 오창 ▲28일 충청남도 서산터미널 등에서 ‘진짜 배출량 궁금하다!’ 대시민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화학물질 배출량 측정·조사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운동’을 9월 한 달간 진행한다.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은 전국 2차 동시행동을 준비하면서 “올해 4월 광주, 전남 235개 사업장이 대기오염물질 측정업체와 짜고 1급 발암물질을 비롯한 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수치를 조작한 것으로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 조사 결과 확인됐다”며 “이를 계기로 측정·조사 제도 전반의 문제가 제기되고 개선의 목소리가 지자체별로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환경부는 매년 사업장 화학물질 배출량을 조사하고 있지만, 사업주가 조사표에 배출량 산정방법을 통해 작성, 제출하는 것이 전부”라며 “사업주는 배출량 산정방법 중 가장 손쉬운 ‘배출계수법’에 의해 보고하고 있고 이 자료에 대한 검증방법은 없는 실정”이라며 화학물질 배출량 측정·조사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중앙정부 차원의 배출량 조사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선 대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에 따르면 올해 12월부터 ‘사업주의 화학물질 배출저감의무화 제도’가 시행되지만, 기존 화학물질 배출량 산정방법의 신뢰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사업주의 배출저감 계획과 이행 노력은 긍정적 평가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은 지난 2012년 구미불산 누출사고를 계기로 발족해 활동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 참여단체 중 노동자와 주민 감시단원이 주축이 돼 전국 권역별로 창립한 화학물질감시단체다. 9월 중 충청북도 권역 단체가 창립하면 평택과 파주 등 수도권,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까지 7개 권역별 체계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