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은 굵직굵직한 많은 사건으로 평택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 한 해였다. <평택시사신문>은 지나온 한 해를 돌아보며 평택시민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2019년 평택 10대 뉴스’를 선정해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평택의 변화상을 되짚어 본다. - 편집자 주 -

 

 
   
 

평택시 인구 50만 달성 ‘대도시 진입’

평택시가 지난 4월 인구 50만 명을 넘어서 대도시에 진입했으며, 11월말 기준으로 평택시 인구는 이미 51만 명을 넘어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평택시 인구는 4월 11일 기준 50만 17명으로 1995년 평택군·송탄시·평택시 3개 시·군 통합 당시 32만 명에서 24년 만에 50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평택시는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16번째, 경기도 31개 시·군 중 10번째로 인구 50만 명의 대도시 반열에 합류하게 됐다. 평택시가 정부로부터 대도시로 인정받는 시점은 2년 후인 2021년부터이며, 대도시 특례 적용으로 재정의 안정성과 조직 확대, 지역에 적합한 환경기준 제도 운영, 대규모 도시개발구역 지정, 일반산업단지 지정 등 승인, 문화시설과 문화자원 보존 등 지금보다 자율권과 자치권이 평택시로 귀속돼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쌍용차 해고자 복직투쟁 ‘10년 만에 종결’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과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등 쌍용자동차 정리해고자 48명이 7월 1일부로 회사에 복직함에 따라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복직투쟁이 10년 만에 마무리됐다. 2018년 9월, 남아 있던 정리해고자 119명의 순차 복직을 약속했던 노·사 합의에 따른 것이다. 이보다 앞서 71명은 올해 1월 1일부로 회사에 복직했다. ‘해고는 살인이다’를 외치며 3차례에 걸친 고공농성과 단식, 그리고 30여명의 해고자와 가족들이 세상을 등지는 안타까운 일도 잇따랐던 쌍용자동차 정리해고자 복직투쟁이 마무리 된 7월 1일은 지부에서 특별한 행사도 열렸다. 최근 쌍용자동차는 경영악화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살자’라는 기치 아래 노·사 합의로 상여금과 각종 생산격려금을 반납하거나 연차지급률을 낮추는 등 복지 축소와 중단, 경영쇄신 등 고강도 자구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평택브레인시티개발사업 12년 만에 ‘첫 삽’

지난 2007년 시작해 12년 동안 사업 해제와 재개를 반복하며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왔던 평택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가 5월 21일 드디어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부지조성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1년 부지조성공사를 준공할 예정이다. 개발사업의 핵심이었던 성균관대학교 유치와 그 대안으로 언급됐던 사이언스파크 연구단지는 백지화됐지만 평택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는 향후 첨단 복합산업단지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에는 2조 7000여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경기도 일반산업단지로서는 최대 규모인 483만㎡(약 146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평택도시공사와 중흥건설이 공동으로 출자해 구성한 브레인시티프로젝트금융투자는 브레인시티를 ▲연구시설 ▲상업시설 ▲주거시설 등이 들어서는 첨단복합산업단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군 공항 소음피해 주민보상 ‘드디어 해결’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 보상에 관한 법률안’이 10월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평택지역에서 수십 년간 군 공항과 사격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고통받아온 주민들을 위한 법적 보상근거와 소음 대책이 마련됐다. 해당 법은 2020년 말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보상절차는 소음영향도 조사와 소음대책지역 지정이 마무리된 이후인 2021년 말 또는 2022년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평택시를 비롯한 ‘군소음법제정을위한지방자치단체협의회’ 소속 지자체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군소음법제정을위한지방자치단체협의회’는 지난 2015년 9월 평택시의 주도로 창립한 이래로 현재도 정장선 평택시장이 회장을 맡고 있으며, 15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 ▲공동성명 발표 ▲입법청원서 국회 제출 ▲국방부 건의문 제출 등 ‘군 소음법’ 제정을 위해 지자체 간 공동 대응을 추진해왔다.
 

 

 

 
   
 

평택시, 미세먼지 해결 전 방위 ‘전력투구’

평택시가 미세먼지 최악의 도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꾸준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1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난 9월 경기도와 평택을 포함한 경기 남부 6개 도시로 결성된 ‘경기남부권미세먼지공동협의체’가 12월부터 충남환황해권협의체 6개 도시까지 연대하며 확대돼 지방자치단체 간 더욱 원활한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노후 경유차 대상 조기 폐차와 저감장치 지원에 앞장서고 있으며, 내년에는 수소차·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사업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전기충전소와 수소충전소도 확대한다. 평택서부화력발전과 미세먼지 감축 협약을 체결했고, 지난 10월 발족한 ‘현대제철평택시민관협의회’도 내실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대기오염측정망도 12월 청북읍에 1기, 2020년 고덕국제신도시에 1기를 추가 설치해 모두 6기를 운영한다. 또한 대기오염측정망을 보완한 ‘IoT 사물인터넷’ 기반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도 현재 30대 운영 중이다.
 

 

 
   
 

정부 공모사업 7개 선정, 평택시 발전 ‘동력’

평택시는 올해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모두 7개가 선정되면서 1143억 원의 사업비를 받게 돼 평택시 발전의 동력이 될 것임을 예약했다. 7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도시재생사업에 ▲안정지역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150억 원 ▲신평지역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250억 원 ▲서정동 새뜰마을사업 54억 원 ▲신장지역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184억 원 등 4건과 ▲포승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150억 원 ▲현덕면 권관항 노을힐링 어촌마을 조성사업 145억 원 ▲2019년 수소추출시설 구축 신규 지원 사업 210억 원 등이 선정됐다. 특히 ‘도시재생사업’은 2018년 하반기부터 공모 준비를 시작했다. 도시재생 전문가와 교수 자문을 받아 각 지역에 적합한 재생 방향을 설정하는 한편,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도시재생대학 운영하며 지역주민과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통해 실현가능한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는 등 공모 선정을 위해 차근차근 노력한 결과다.

 

 

 
   
 

평택 3·1운동 100주년 기념, 시민 뜻 ‘하나로’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평택에서도 10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식이 실제 평택지역에서 만세운동이 벌어졌던 3월 9일 현덕면 권관리 계두봉 인근 평택호관광단지 평택3·1운동기념광장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평택시는 평택3·1운동을 재조명함으로써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평택호관광단지와 연계해 민족정신, 청소년의 애국심 선양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3·1운동 100주년에 맞춰 평택3·1운동광장을 조성하고, 100주년 기념조형물을 건립하는 등 평택3·1운동 성역화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3·1운동 기념비와 선열추모비는 짧은 준비 기간이었음에도 8000여만 원의 시민모금으로 세워져 눈길을 끌었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평택지역 독립유공자 9명도 국가보훈처 공적심사 결과 새롭게 정부포상을 받았다. 이로 인해 평택지역 독립유공자는 기존 51명을 포함해 모두 60명으로 늘어났다.
 

 

 
   
 

평택시 축제 추진, 기획력·졸속행정 ‘혹평’

평택시가 인구 50만 진입을 기념하고 대표축제를 육성한다는 명목으로 올해 6월 1일과 2일 이틀 동안 합정동 조개터와 소사벌레포츠타운 일원에서 진행했던 ‘평택 소리악樂축제’와 ‘평택 50만 페스티벌’이 기획력 실패, 그리고 열정과 혼이 없는 축제라는 혹평으로 도마에 올랐다.
평택민예총과 평택시민문화연대 공동모니터링팀이 축제가 끝난 후 발표한 모니터링 결과 발표에서는 “평택시가 수년간 연구하고 준비해 진행한 첫 번째 축제였지만 시민도 없고 내용도 빈약한 축제였다”고 평가했다. 모니터링단은 3억여 원의 예산 집행과 시행사를 선정해 이틀 간 행사를 치렀지만 무엇을 얻었는지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한다며 평택시 축제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고민을 주문했다.

 

 

 
   
 

평택항에 불법 수출 폐기물…‘부끄러운 민낯’

필리핀에 폐기물을 불법 수출했다가 국제적 논란을 일으킨 컨테이너 195대 분량의 폐기물이 평택항에 반년 가까이 적치됐다가 6월초 평택시의 행정대집행을 통해 전량 처리됐다. 평택시는 평택항 컨테이너부두의 운영 정상화를 위해 약 10억 원을 들여 지난 4월 24일부터 6월 10일까지 45일간 행정대집행을 통해 폐기물 전량을 처리했다. 또한 불법 수출을 진행한 A업체가 폐기물 조치명령을 이행하지 않음에 따라 평택시는 이들을 고발 조치한 뒤 사업주를 구속하고 대집행에 소요된 비용은 구상 절차를 통해 회수를 추진한다. 이들은 2017년 12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재활용할 수 없는 폐기물 1만 6000여 톤을 합성 플라스틱 조각으로 속여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평택대학교, 새로운 모습으로 ‘환골탈태’

사학비리를 척결하고 대학을 정상화한 평택대학교가 지난 1월 2일 신은주 신임 총장이 취임한 가운데 지역사회에 새로운 모습을 보일 것을 약속했다. 평택대학교는 신임 총장 취임 이후에도 내부에서 불화가 발생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지역사회와도 적극 교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시 신은주 총장은 취임식에서 민주 사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학사 농단’과 ‘비리’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하고 학교 구성원의 ‘참여’와 ‘역량’ 제고를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지역거점대학으로 재도약 등 평택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평택시사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는 공영형 사립대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정말 지역에 필요한 대학인가, 지역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대학이냐가 중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