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
소화기관 이상, 신장 기능 상실

 

   
▲ 이현기 과장
굿모닝병원 신장내과 전문의

몸 속 깊은 곳 척추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이는 두 개의 장기, 바로 신장이다. 모양은 강낭콩인데 색깔이 팥과 같다고 해서 콩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신장은 특히 하나가 망가져도 다른 하나로 대체할 수는 있지만 한번 손상되기 시작하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여러 가지의 이유로 신장의 기능이 갑작스럽게 안 좋아지는 증상을 급성신부전, 식욕부진, 변비 등 소화기관에 이상이 발생하고 점차적으로 신장의 기능을 상실하는 만성 신부전이라고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성 신부전 환자는 2006년 8만 5000여명에서 2010년 11만 6000여명으로 5년 사이 약 4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신장의 기능이 50% 상실할 때까지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만성 신부전의 위험요소
당뇨병, 고혈압, 고령, 비만, 흡연, 가족력 등을 들 수 있다. 정기적으로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를 측정해 사구체 여과율을 계산하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으며, 소변의 색깔을 체크해 거품이 보이거나 혈뇨가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소변 색과 신장 이상?
아니다. 신장이 하는 3가지 중요한 기능이 있는데 배설 기능, 조절 기능, 내분비 기능이 있고 조절 기능을 통하여 우리 몸에 체액 양을 균형 있게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즉, 몸에 수분 량이 많으면 소변을 희석시켜 소변을 많이 배설 시키고 몸에 수분 양이 적으면 소변을 농축 시켜서 소변을 적게 배설시킨다. 그러므로 몸의 수분 양의 상태에 따라 소변이 옅거나 묽고, 또는 짙게 될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그렇게 된 경우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성신부전 증상
신장은 우리 몸 속 장기 중 유일하게 필터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사구체가 손상된다면 여러 질환을 발병시킬 수 있다.
특히 신장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심한 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지 않으면 만성 신부전, 말기 신부전증 직전까지 이르도록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만성 콩팥병을 ‘침묵의 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상당히 중요한데 그 외에도 만성신부전을 알리는 증상으로는 쉽게 피로해 지는 증상, 식욕이 없어지는 증상,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 발에 자꾸 쥐가 나는 증상, 소변이 묽게 나오는 증상, 피부가 가려워지는 증상 등이 있다.

신장 건강을 위해 필요한 것
생활습관을 건전하게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금주, 금연, 적절한 체중관리는 신장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적절한 조기 진단 시점을 놓치고 적절한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만성 신부전은 정기 검진을 통한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평소 짜게 먹는 습관을 버리고 몸에 작은 이상이 생겼을 때 간과하지 않는 자세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소리 없이 다가와 생명까지 위협하는 신장질환. 감기처럼 치료 후 정상회복 되는 질환이 아니고 한 번 망가지면 이식을 하지 않는 한 회복이 어려운 신장은 발병하면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해야 하므로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뒤 따를 수 있어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