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한 시의원, 평택 고교평준화 도입 간담회 열어
道교육청, 초6·중1 학부모 의견조사 2차 연장 결정


 

 

 

경기도교육청이 평택 고교평준화 도입을 위한 학부모 의견조사를 오는 1월 7일까지 연장한다.

지난 11월 6일과 13일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한 뒤 진행해온 의견조사 응답률이 저조해 1차 연장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에 2차 추가 연장을 결정한 것이다.

지난 12월 26일 평택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는 평택 고교평준화 도입을 위한 학부모 의견조사를 진행한 가운데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종한 평택시의회 의원이 주관한 이번 간담회에는 김영해·송치용 경기도의회 의원과 관계 공무원, 평택고교평준화추진위원회 관계자, 학부모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해 평택 고교평준화 도입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짚고 해결책을 논의했다.

이종한 평택시의회 의원은 먼저 “지금까지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협의를 통해 최대한 빨리 평택지역에 고교평준화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며, “특히, 평택 서부지역의 경우 고등학교가 부족한 상황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고교평준화 제도 도입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1월 ‘평택시 고교평준화 정책 설명회’에도 나선 바 있는 한보석 청북중학교 교장의 평택시 고교평준화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한보석 청북중학교 교장은 “평택은 3개 권역으로 나뉘어 있는 지역적 특성이 있으며 명문고교의 존재, 학교 간 서열화 등 고교비평준화로 인한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다”며, “고교비평준화는 대학 입시에 불합리하고, 불이익적인 면이 있으며, 시대의 흐름을 봤을 때도 평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교평준화에 대해 생활권이 다른 곳에 배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오해인데, 배정방식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나오는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경기도교육청의 평택시 고교평준화 추진현황 관련 설명이 이어졌다.

이날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2월 12일까지 진행한 평택 고교평준화 도입을 위한 학부모 의견조사에는 2019년도 기준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자녀를 둔 대상자 1만 4325명 중 2245명만이 응답했다. 또한 한 차례 연장해 12월 23일까지 의견조사를 시행했으나 전체 응답자는 3000여 명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다만, 응답률은 저조해도 평택 고교평준화 도입을 찬성한다는 답변이 70%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서 학부모 의견조사 응답률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박명진 평택고교평준화추진위원장은 “현재 고교평준화 추진과정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도가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학교별로 소규모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의견조사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데, 학부모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다. 초등학교 6학년 자녀를 뒀지만, 설문조사 메시지를 받지 못한 경우도 있다”며, 교육청이 고교평준화 추진과정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치용 경기도의회 의원은 “온라인과 모바일에만 의지하는 것은 너무 소극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되면 참여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고교평준화 도입을 반대하는 분들의 눈치를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은데, 직접적으로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수미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정책과 장학사는 “각 학교와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에 협조를 요청해 온라인 의견조사를 진행했지만, 추진과정에서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홍보가 덜 되지 않았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며, “의견조사 시스템상 설문조사 연장이 가능하다. 3차 연장 의견조사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김봄소리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장학사도 “평택교육지원청도 다시 한번 공문을 보내 각 학교에 연장 의견조사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평택 서부지역 일반계고교 설립과 관련해서는 평택 고교평준화 추진과정에서 기존 학교의 증축 등 대책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부지역에서 개발 중인 화양지구에 고등학교 용지가 2곳 포함돼 추가적인 고교 설립이 여의치는 않지만, 고교평준화 추진과정에서 서부지역 학생 수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논의할 수는 있다는 것이 경기도교육청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