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없고 회복 기간도 빨라
용종제거 직후 정상 활동 가능

 

   
▲ 최영길 과장
굿모닝병원 소화기내과 전문의

내시경검사는 크게 위와 장 내시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위 내시경검사는 입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여 식도와 위, 십이지장의 일부를 관찰하는 검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암 중에서도 위암의 발생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위내시경검사가 필수적이다. 조기 위암의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이나 경우에 따라 내시경적인 수술로 치료하면 90% 이상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한 치료

과거 위암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법은 전신마취 하에 개복수술을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위선종에 합병된 국소 위, 대장암이나 점막층에 국한된 조기위암의 경우 진단 및 치료 목적으로 점막절제술을 하는 것은 개복수술과 동등한 치료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점막절제술이란, 내시경 하에서 병변과 그 이하의 점막하 조직까지 같이 절제해내는 내시경치료술의 하나이다. 개복수술과는 달리 수면내시경과 같은 처치만을 받고 시술하기 때문에 전신마취에 다른 부작용이 없으며 치료 및 회복기간도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다. 예방차원에서 검사 중 병변이 발견되면, 용종이나 검사부위에 이상이 생긴 부위에 바로 절제술 및 체취가 가능하다. 다만 아스피린을 포함한 소염제나 심장질환 등으로 인해 혈전용해제를 사용하는 분들은 용종 절제 후 출혈의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용종 절제의 가능성에 대비해서, 아스피린은 대장내시경 검사 일주일전부터, 기타 혈전용해제는 3일전부터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용종절제는 크기 등에 따라서 한 개를 잘라내는데 1~10분 정도 소요된다. 용종을 제거한 직후부터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며, 또한 정상적으로 식사를 해도 된다. 다만 일주일은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방을 위한 내시경 검사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질환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겠으나,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상의 성인 남녀에서는 1년에 1회 정도의 위내시경 검사가 조기 위암 및 기타 질환의 발견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대장내시경검사 역시 50세 이상의 성인 남녀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조기 대장암 및 용종의 진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내시경 검사는 40세가 넘으면 1년에 한번 정도는 예방차원에서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하며, 과거에 비해 편안히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검사 후 주의사항

내시경 검사 일부에서 급성 위점막 병변이 드물게 발생하며, 내시경 검사 3~7일 후 심와부 동통, 구토, 출혈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의심할 수 있다. 수면 시에 사용하는 국소마취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부교감신경 차단제 주사로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등이 일시적으로 악화 될 수 있다. 하지만, 그 합병증 발생은 매우 드물며 대부분 검사 시 또는 검사 직후 발견이 가능하다. 합병증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에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여 자신의 병력이나 약물력을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용종절제술에 의해 생기는 합병증으로는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조심스럽게 절제술을 시행함으로써 이러한 합병증도 대개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용종 절제술 후 1주 전후시기에 매우 드문 빈도로 발생하는 자연출혈은 장내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등에 의한 것으로 용종절제술 당시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연출혈을 예방하기 위해서 과음을 피하는 등의 주의를 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변을 볼 때 많은 양의 검은 피가 나오는 것이 확인되면 빨리 내시경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