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이행과 협치로
시민과의 신뢰 회복이
선행돼야

 

 
▲ 전명수 이장
평택시 포승읍 원정11리

한국가스공사는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에 기지건설본부를 조직하고, 1986년 10월 평택항을 통해 국내 최초 LNG액화천연가스를 도입해 평택화력발전소 발전용 연료 공급과 수도권에 도시가스용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정부가 평택, 인천, 통영, 삼척에 LNG생산기지를 건설한 취지는 인수기지의 저장능력을 확충해 가스공급에 안정을 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복리 향상에 크게 기여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건설 취지와는 동떨어지게 가스기지가 있는 지역 주민들은 연이은 가스 누출사고로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으며, 가스공사가 약속한 LNG 원가 공급 확대나 아이스링크 건설 등 주변지역 발전대책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평택 특히, LNG 인수기지가 있는 곳은 그야말로 환경청정지역이었다. 그러나 1978년 평택화력발전소를 기점으로 한국가스공사 LNG 인수기지, SK가스 LPG저장탱크, 한국석유공사 지하저장탱크, 해군 제2함대사령부 탄약고 등 많은 혐오·기피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추가로 엄청난 대규모 저장탱크 증설을 추진하면서도 산업단지의 특수성, 국가 에너지정책, ‘가스공사특별법’을 내세워 환경영향평가 없이 공사를 강행하는 것도 모자라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나 몰라라’ 식으로 무시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를 하면서 많은 문제점과 모순이 드러나자 이미 시작한 증설공사를 감행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여러 방법의 주민지원을 약속했다.

그 방편의 하나로 2002년 8월 10일 한국가스공사는 추가 증설 부지 25만평 중 3만 5000평을 평택시에 기부채납하고, 냉열사업부지와 냉열 이용에 따른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평택시는 냉열사업부지 임대사업으로 이익을 얻어왔다. 하지만 주민복지 목적과는 전혀 무관하게 일반예산으로 편입시켜 기지주변 주민들의 원망을 받아왔다.

평택시는 지난해 12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수소생산시설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냉열사업부지에 수소생산기지를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포승읍 원정리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평택시가 지난 2006년 원정리주민협의회에 보낸 공문을 통해 냉열사업부지를 활용하는 사업을 시행하기 전 원정리주민협의회의 사전 협의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평택시는 지난 1월 7일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의 항의로 제대로 된 설명회를 진행하지 못했고, 1월 10일 원정6리마을회관을 방문해 원정리 주민지원사업을 제시함과 동시에 앞으로 진행되는 사항은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1월 15일 또다시 수소생산기지 주민설명회를 주민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해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평택 LNG 인수기지에서 운송하는 탱크로리가 여러 차례 전복사고가 났던 터라 주민들의 우려가 큰 것은 당연하다. 실제로 한국산업단지공단 용역보고서에 의하면 LNG 증기 폭파 위험성이 언급됐다.

이러한 점에서 수소생산기지뿐만 아니라 포승읍 원정리에 집중된 위험·혐오시설의 안전성과 사고 발생에 대비한 관련 연구용역이 선행돼야 한다. 또한 포승읍 원정리 지역 지원사업과 더불어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제17조 지역주민 우선고용과 지역기업의 우대’ 등 과 같이 지역주민 고용과 지역기업 우대를 담보해야 할 것이다.

평택시는 환경과 미세먼지 오염 개선을 위해 수소산업을 육성, ‘푸른 하늘 맑은 평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선행돼야 할 것은 주민과의 약속 이행, 협치를 통한 주민과의 신뢰 회복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