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일 컨테이너 50대, 반입 물량 평택시·제주도 처리 분담
평택시민환경연대·평택시·환경부 간담회, 시민 감시활동 논의


 

 

 

지난해 2월 평택항으로 재반입 돼 논란이 된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이 올해 2월 2일 2차 반입을 시작했다.

이에 평택시민환경연대와 평택시, 환경부는 2차 반입이 시작되기 전인 1월 30일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의 안전하고 신속한 소각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열었다.

1월 30일 비전2동행정복지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이채은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이 참석해 폐기물 반입 일정과 처리 과정 등을 설명했다.

이날 논의된 내용에 의하면 2차 반입되는 폐기물은 모두 5177톤이다. 이중 평택시가 처리하는 분량은 모두 3377톤이다. 나머지 1800톤은 제주도 반출 폐기물로, 반입 즉시 타 지역으로 이송해 제주도가 책임지고 처리한다.

평택시에 따르면 폐기물 5177톤이 한 번에 반입되는 것은 아니다. 2월 2일 처음 반입된 폐기물은 약 800톤, 컨테이너 50대 분량이다.

이 중 20대는 제주도가, 30대는 평택시가 처리한다. 평택시는 컨테이너 30대 분량의 폐기물을 반입 시점을 기준으로 2주 이내에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분량은 필리핀 현지에서 준비하는 대로 지속해서 들여오며, 정확한 반입 시점이나 기간은 알 수 없다는 것이 평택시의 설명이다.

폐기물처리업체는 평택지역 2곳을 포함해 모두 5곳이며, 소각업체 4곳과 폐기물 운반업체 1곳으로 구성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평택시민환경연대 활동가들은 폐기물 처리 과정을 시민이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며 평택시와 환경부에 강력히 건의했다.

전명수 평택시민환경연대 공동대표는 “환경부가 평택시에 폐기물을 들여오면서 시민에게 현황설명과 이해를 구하는데 너무 소극적이어서 지역민의 반발이 커질 수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폐기물 소각처리 과정에서 환경시민단체의 감시와 강제 권한이 부여돼야 실질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환우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는 “지난해 상반기에 반입된 폐기물 처리 과정에는 환경단체의 참여와 감시활동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방역시설 없이 물류회사 공터에서 작업이 진행됐다”며, “반입되는 폐기물을 방역 처리를 해서 보낸다지만 믿기 어렵고 기술적으로도 어렵다. 필리핀 현장을 가볼 필요가 있으며, 환경단체의 감시가 가능하도록 여러 방안을 평택시가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채은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2차 필리핀 폐기물 반입과정에서 평택시민에게 미리 공지하고 협의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 국제적 망신을 당했지만, 평택시민의 협조 속에 책임 있는 나라라는 평가를 받으며 폐기물을 처리한 바 있다”며, “2차 반입 시 평택시민의 부담을 덜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했으나 필리핀 민다나오섬에서 유일 항로가 평택항인 관계로 평택으로 들여오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폐기물 소각비용을 전액 국고에서 지원할 예정이며, 평택항 반입 즉시 소각장으로 이송해 처리할 예정”이라며, “평택시와 시민의 협조와 이해를 구한다. 환경부도 평택시가 푸르고 맑은 도시가 되도록 환경 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유병우 평택시 환경농정국장은 “평택시는 시민과 환경시민단체의 우려와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 과정에 방역을 철저히 하고 환경단체가 감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의할 것”이라며, “또한 시민의 2차 피해가 없도록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평택시는 지난해 2월 평택항으로 재반입 돼 논란이 일은 필리핀 불법 수출 폐기물 4666톤을 전량 처리했다. 이 과정에서 평택시 예산 9억 원이 투입됐으며, 평택시는 이후 폐기물을 불법 수출한 A 업체에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