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우습게 보는
전략공천의 폐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이종태 운영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평택을지역위원회

무엇이 앞인지 뒤인지, 무엇이 선이고 악인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예측할 수 있지만 예측되지 않는 불확실성이 정치라고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의 전략공천지역 결정에 대해 정당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평택을지역 예비후보 5명과 당원 그리고 지지자들은 부당한 처사라고 생각한다.

도대체 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관리위원회가 평택을지역구를 전략공천지역으로 결정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 수십 년간 당원으로, 지금은 운영위원장으로 평택을지역을 지켜온 나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나 이외에도 많은 지역 당원은 물론, 지지자와 심지어는 진영이 다른 상대 당에서조차 같은 생각일 것이다. 이 지역에서 어느 분야에서든 많은 시간을 봉사와 헌신하며 함께 지역 발전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왔던 사람이기에 동병상련의 심정인 것이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오는 4월 15일로 다가와 이제 불과 50여 일을 앞두고 있다. 이 지역의 정서와 문화, 어디에 무엇이 있고,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생면부지의 사람이 어느 날 속된 말로 낙하산을 타고 내려와 점령군이 된다고 해서 이 지역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는 발상은 터무니없는 상상일 것이며 현실 가능성이 없는 처사이다.

평택은 역사적으로나 국가안보적으로 중요한 수도권 서남부권 중심도시로, 경기도 유일의 무역항이 위치해 있으며 지난해 인구 50만을 넘어 80만, 100만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도시다. 민선 7기 정장선 시장의 평택시 발전을 위한 미래전략들이 성공적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정치권의 협력과 중앙정치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이기도 하다.

어느 날 전략공천으로 내려와서 평택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없이 있다가, 어느 날 홀연히 어딘가로 떠나가 버릴 외부 인사에게 평택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것은 텃세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순리가 아니라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주적인 절차와 공정을 가장 중요시하는 정당이다. 그리고 제21대 국회의원선거는 그동안 공천 과정의 폐단을 막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준비해 왔다. 그러나 막바지에 그것도 8년간 흩어져 있던 당원을 추스르고 지역을 탄탄히 가꾸어온 평택을지역에 학살적인 전략공천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

국민 위에 권력이 군림할 수 없듯이 당원 위에 공천 권력이 군림할 수 없다. 시대가 그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고 당원 역시 그럴 것이며 결과는 참담할 것이다. 지역 당원들은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당의 역할과 정치 행위를 하는 한배를 타고 운명을 같이하는 소중한 존재이며 지역 정치의 핵이다.

당원이 중심인 평택을지역을 우습게 보는 전략공천의 폐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분노하는 당원들의 탈당 행렬이 생기지 않도록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 전략공천 철회만이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이길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