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급휴직 46명, 두 달간 교육 후 7월 1일 현장 배치
상생 노·사 관계, 회사 성장·고용안정 공동목표 박차


 

 

 

복직 결정 이후 출근 날짜만 기다리던 해고노동자들에게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약속했던 부서배치 대신 유급휴직을 제시해 논란이 됐던 쌍용자동차가 오는 5월 1일부터 이들을 부서에 배치하기로 재합의했다.

2월 24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4차례의 상생발전위원회를 거쳐 노·사가 최종 합의했으며, 이에 따라 유급휴직자 46명은 5월 1일부로 부서에 배치되고 두 달간의 업무트레이닝과 교육을 거쳐 7월 1일 현장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번 합의는 코로나19로 인해 부품 수급문제 등 전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어려워진 가운데 내린 결정으로 쌍용자동차 노·사가 사회적 합의를 충실히 마무리해야 한다는 고심 끝에 내린 대승적 결정이라고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해 재무구조 개선과 시장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자체 경영쇄신 방안과 함께 기업의 미래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주주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협력방안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9월 복지 중단과 축소 등 경영쇄신 방안에 합의한 후 지난해 12월에는 전 직원 임금과 상여금 반납, 사무직 순환 안식년제 시행 등 고강도 쇄신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노·사 합의를 바탕으로 쌍용자동차는 현재의 상생 노·사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회사 성장과 고용안정이라는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제품경쟁력 확보와 판매증대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쌍용자동차와 쌍용자동차 노조, 금속노조 쌍용차지회, 대통령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 노·노·사·정 4자 대표는 해고 복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1월 21일 첫 상생발전위원회를 개최한 이후 3차례의 추가논의를 진행하며 협의해 왔다.

노·노·사·정 대표는 지난 2018년 9월 해고자 복직에 합의했으며, 이에 따라 쌍용자동차는 해고자 복직대상자 60%에 대해 추가복직을 시행하고 나머지 인원에 대한 복직도 2019년 상반기에 완료했다. 그러나 남은 복직 해고자들은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통상임금 70%를 지급하는 유급휴직 상태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