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노조, 회계 의혹 등 법적 문제는 사법부 처리가 마땅
쌍차 범대위, 무급휴직자 확약서 요구는 국정조사 회피용

▲ 서울역 앞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국정조사 반대 홍보활동
▲ 서울역 앞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국정조사 촉구 홍보활동
쌍용자동차 노·사의 ‘1.10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합의’ 이후 노·노가 각기 다른 해법으로 쌍용차 정상화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여론몰이를 하고 있어 또 다른 논쟁이 시작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쌍용자동차 기업노조’와 회사는 1월 21일 오전 11시부터 서울역과 부산역, 평택역을 비롯한 수도권 8개 철도역사와 부산역에서 ‘쌍용자동차 정상화 추진과 국정조사 반대’를 위한 청원서 서명 작업과 대국민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이와는 반대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포함된 ‘쌍용차문제해결을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도 21일 오전 11시 ‘1월 임시국회에 쌍용차 국정조사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평택역 일원에서는 쌍용차 국정조사에 대한 당위성을 알리는 전단지를 배포했다.
이처럼 노·노가 쌍용차 해법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표명하고 있고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도 국정조사에 대해 상반된 논리를 펴고 있어 결국은 국회 차원의 여·야 행보가 쌍용차 사태의 새로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날 최종식 부사장과 서울역에서 국정조사 반대 서명 작업을 한 쌍용차 기업노조 김규한 위원장은 홍보 활동 직후 가진 기자와의 대화에서 “과거 중국 자본의 분식회계 의혹 등 모든 법적인 문제는 사법부에서 처리해야 한다”며 “쌍용차는 국회 청문회와 국정감사를 두 차례 진행했는데 또다시 야당 의원들이 국정조사를 한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김정우 지부장은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새누리당은 대선 때 쌍용차 국정조사를 약속한바 있는데 그럼에도 새누리당과 박근혜 당선자는 대선이 끝나기가 무섭게 손바닥 뒤집듯 입장을 바꿔 국정조사를 방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한 후 “무급휴직자 복직에 있어서도 임금 소송을 취하하고 사규를 지키겠다는 확약서를 쓰도록 하는 것은 결국 국정조사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범대위 관계자들은 21일 오후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요청하며 원내대표실 앞에서 대기했으나 합법적인 절차를 밟아줄 것을 권고한 국회 청경들의 요청에 불응해 강제 퇴보조치 돼 국회 밖으로 끌려나왔다.
쌍용차 노·사도 원유철·이재영 국회의원, 강명원 평택시민단체협의회장 등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와 함께 22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곧바로 새누리당 이한구·민주통합당 박기춘 대표에게 국정조사 반대 청원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