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단체 ‘발족식 참석 문제 제기’, 시장실 점거·시장 면담
김선기 시장·박광일 고용노동청 지청장, “국정조사 반대 않는다”

1월 17일 오전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정상화 추진과 국정조사 반대를 위한 쌍용자동차 정상화추진위원회 발족식’과 관련 이날 발족식에 참여한 김선기 평택시장과 박광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평택지청장의 행보가 잘못됐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18일 김선기 시장과 박광일 지청장은 각각 “국정조사에는 반대하지 않는다”, “발족식에는 참석했지만 결의대회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고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문제의 발단은 이날 쌍용자동차 노·사가 국정조사 반대와 관련 지역 정계와 시민단체 대표를 회사로 초청해 발족식을 갖는 과정에서 지자체와 정부기관 대표인 김선기 평택시장과 박광일 지청장이 행사에 참석함에 따라 불거졌다.
평택시는 논란이 일자 18일 낮 보도자료를 통해 “쌍용자동차 정상화를 위한 회의가 있다고 해 참석했으나 회의장 현수막에 ‘국정조사 반대’라는 협의되지 않은 문구가 있어 인사만하고 자리를 떠났다”고 참석 배경을 설명한 뒤 “평택시는 국정조사와 관련해 국회가 하는 일에 반대하지 않으며 국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논란에 대한 시의 입장을 밝혔다.
평택시장의 발족식 참석에 문제를 제기한 지역 노동·시민단체는 18일 오전 10시 평택시장실 점거에 이어 오후 김선기 시장과의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선기 평택시장은 ▶향후 국정조사 반대를 이유로 모이는 장소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 국정조사 반대 서명에 평택시 공무원은 참여하지 않는다 ▶국정조사 반대 서명에 평택시의 명칭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지역 노동·시민단체의 남정수 평택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보도자료와 김 시장의 답변을 통해 쌍용차 문제에 대한 평택시의 입장을 정확히 확인했다”며 “쌍용차 문제 해결은 국정조사를 통해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국정조사 실시를 거듭 강조했다.
박광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평택지청장도 1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17일 열린 ‘쌍용차 국정조사 반대 결의대회’에 참석했냐는 민주통합당 이수미 의원의 지적에 대해 “쌍용차 정상화 추진위원회에는 참석했으나 이어 열린 결의대회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