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 연장되자 자기주도형 학습에서 전환
3월 둘째 주부터 교사가 온라인 학급방 운영

경기도교육청이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개학을 연기하고 운영해온 ‘우리집 온라인 클래스’를 3월 둘째 주부터 교사 관리형 온라인 학습관리로 전환했다고 3월 11일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3월 첫째 주부터 경기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형 ‘우리집 온라인 클래스’를 운영해왔다. 하지만 둘째 주부터는 이를 교사가 능동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둘째 주부터는 교사가 온라인 학급방과 교사방을 개설해 학습 자료와 방법 등을 안내하고 상담과 수행 과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은 각 학교에 이 기간에 이뤄진 온라인 개별학습과 개학 이후 진행될 교과학습 연계 방안을 모색하도록 했다.

교사들은 온라인 학습 도우미 사이트 ‘학교온’ 등에서 일선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지도안과 학습 정보를 공유하고, 학생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EBS온라인 클래스 ▲에듀넷 티-클리어 ▲에듀넷 e-학습터 ▲위두랑 등으로 가정에서 학습할 수 있다.

황미동 경기도교육청 학교교육과장은 “온라인 수업은 쌍방향 소통하면서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는 미래형 수업”이라며,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온라인 수업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해 새로운 미래교육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비대면 학습관리가 잘 이뤄지려면 SNS, 학급관리 앱 등을 활용한 교사 온라인 학습역량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온라인 도구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교사 지원을 위한 온라인 학습 교사지원단을 구성하고 3월 16일부터는 이들을 원격 지원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