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2일 성명, 방위비분담금 조속한 합의 당부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 생활 안정성 보호해야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미래통합당 평택시 을선거구 유의동 후보가 지난 3월 22일 성명을 통해 ‘최근 결렬된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정의 조속한 협상 재개를 통한 합의 도출’을 한·미 양국 정부에 촉구했다.

유의동 후보는 성명에서 “동맹은 세일즈의 대상도, 흥정의 대상도 아니다”라며, “미국의 무리한 증액요구에서 시작된 방위비 총액 규모가 큰 견해차를 보이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현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한미군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노동자의 문제를 협상의 지렛대로 사용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재 상황 역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유의동 후보는 “주한미군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은 한미동맹의 보이지 않는 끈이자, 한미동맹의 최전선에 서 있는 자부심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며, “그들의 자부심에 상처를 주는 일은 한미동맹의 심장부에 상처가 나는 일”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의 심사숙고를 요구했다.

또한, 한국정부에게는 “협상이 장기화하고, 무급휴직이 장기화할 경우 이들의 생계에 막대한 지장이 생기는 만큼, 정부가 나서서 안전장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의 생활 안정성이 흔들리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는 의미다.

한편, 미국 측은 4월 1일까지 협상이 결렬될 경우,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9000여 명 중 필수 근무 인력 3000여 명을 제외한 나머지 6000여 명에게 무급휴직을 부여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