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정당 해체하려면 선거 제도부터 변경
미래통합당과 합당은 정무적 판단에 따라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에 관한 전제조건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즉각 폐지를 요구했다. 위성정당을 해체하려면 근본 원인이 된 선거제도부터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5월 1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밝히며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이 확고한데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이 제도를 그냥 덮고 갈 것인지 답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시민당, 미래통합당과 한국당이 참여하는 여야 2+2 회담 개최를 촉구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5월 10일 자신의 SNS 사회관계망에 올린 ‘미래한국당의 미래’라는 글에서도 연동형비례대표제 영구폐지를 강조한 바 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선거악법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영구히 폐기해야 한다. 영구폐기하지 않으면 비례 정당은 필연적으로 다시 나올 수밖에 없다”며, “저는 국민들께 사상 유례가 없는 선거 혼란을 안겨드린 연동형 비례제도의 폐지를 위한 여·야 대표 회담을 제의했다. 민주당의 호응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에 대해서는 “주호영 대표와 합당의 시기, 절차, 방식 등을 논의할 것이다. 만약 비대위원장이 새로 오면 신속히 논의를 이어가겠다”면서도 “미래한국당은 국고보조금을 받아내기 위해, 또는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얻어내기 위해 단 1분도 논의한 적이 없는 정당이다. 어느 당보다도 할 일을 차분히 잘하고 있다”고 말해 독자노선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현실적으로 양당 합당의 결정권은 통합당이 쥐고 있지만 실제로 미래한국당의 태생은 미래통합당이다. 따라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간 논의나 당선인 총회 등을 통해 새로운 지도부가 출범하면 여기에서 최종 결정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 당장 연동형비례대표제 폐지 논의를 진행할 가능성은 없어 보이는 만큼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의 의견은 합당을 유보하고 독자노선을 택할 것이라는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도 배제할 수 없다. 177석인 거대 여당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하나 보다 두 개의 야당이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은 당연하다. 다만 시기를 언제로 하느냐는 것은 정무적 판단에 따를 것”이라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기되고 있는데 현역 의원과 당선인, 당직자, 당원 등의 의견을 모은 후 미래통합당의 새 지도부와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