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평택항만公-국토부 사안마다 입장차 커
평택항 정부 관심 부족 발표, 국토부 해명 나서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지난 21일 “정부가 국제여객터미널 건립에 있어 오락가락하는 등 평택항을 홀대하고 있다”며 국가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자 국토해양부가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은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즉각 반격에 나섰다.
22일 오후 국토해양부는 하루 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경기평택항만공사 2013년 사업설명회 때 최홍철 사장이 제기한 “평택항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인천항의 반의반도 안 돼는 수준”이라는 발표에 대해 “평택항을 신항만으로 지정해 항만인프라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한 후 “전국 9대 신항 중 2012년까지의 정부 투자율은 평균 48% 수준이나 평택항은 52% 수준으로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택항 신규 국제여객터미널의 조속한 건립 요청과 관련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현재 국제여객터미널 건설을 BTO 민간투자방식으로 추진 중이며 올 4월경 사업자 모집공고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항만 배후단지 2단계 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에 대해서는 “올 2월 완료예정인  KDI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사업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는 등 절차에 의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평택항 화물유치 인센티브 지원 ▶폭설시 제설작업 소요비용 지원 등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해야 될 역할이 아니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경기평택항만공사 관계자는 “국제여객터미널 건설은 2006년 시작해 민자사업-정부 재정사업-다시 민자사업으로 변경하는 등 7년간 사업에 진척이 없으며 평택항 화물유치 인센티브 지원도 부산항과 인천항, 광양항의 경우 정부 산하의 항만공사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과 같아 평택항과는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밝혀 향후 이 같은 문제에 대한 정부와 경기평택항만공사의 역할론이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