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경제력 노골적으로 묻는 조사서 배부

조사서 배부한 2학년 4개 반 교사 경고 처분

 

평택 비전2동에 위치한 평택여자중학교의 2학년 담임교사 일부가 집안의 경제력이나 부모님의 존재 여부를 노골적으로 묻는 조사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교사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난 6월 3일 첫 등교를 한 학생들에게 ‘지금 저희집의 경제적 형편은 이렇습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조사서를 배부한 뒤 적어오게 했다.

조사서에는 기초생활대상자 여부, 부모의 이혼 또는 별거, 퇴직 등의 집안문제를 세세하게 묻는 문구가 함께 적혀있어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됐다.

평택여자중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A 씨는 이 조사서를 전달받고 분노를 금치 못했다.

A 씨는 “어떤 아이들은 마음이 상해 조사서를 아예 가져오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런 노골적인 질문이 담긴 조사서를 써오게 하는 것은 아이들 가슴에 대못을 박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교사가 아이들의 환경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이러한 문구가 담긴 조사서를 써오게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일뿐더러 학생들에게 상처만 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조사서는 2학년 10개 반 중 4개 반에서 배부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에 따르면 학교는 자체적으로 해당 교사들에게 경위서를 받았으며, 경고 수준의 교장 명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추후 상황에 따라 개입 또는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평택여자중학교 교감은 이번 일에 대해 “선생님들이 이 건에 대해 오류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했고, 조사서를 배부한 4명의 선생님은 학부모님들에게 사과 문자를 전송했다”며 “현재 학교장이 내릴 수 있는 최고의 행정처분을 조치한 상태이며,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평택여자중학교는 논란이 일고 난 다음 날인 6월 5일 인권교육과 함께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재발 방지에 나섰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