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오닝콜 협력 약속, 6월 1일부터 확대 운영
6월 12일, 공공형 택시 확대운영 협약·운행식


 

 

 

평택시가 대중교통이 취약한 마을 주민들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시행해온 ‘공공형 택시 운행사업’을 지난 6월 1일부터 대폭 확대 운영하고 있다.

평택시는 지난 6월 12일 현덕면 기산1리마을회관에서 공공형택시 확대 운영 협약·운행식을 열고 공공형 택시 확대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협약·운행식에서 정장선 평택시장과 공인구 슈퍼오닝콜 대표는 공공형택시 차량운행 협약서에 서명하고, 향후 취약지역 주민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일명 ‘천원택시’로 불리는 공공형 택시는 버스정류장까지 거리가 마을과 500m 이상 떨어져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1인당 요금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택시를 이용해 읍·면·동 거점지역과 대상마을을 이동할 수 있도록 평택시가 택시사업자와 연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평택시는 지난해 3월 현덕면 기산1리 등 4개 마을을 시작으로 모두 9개 마을에서 해당 사업을 시행해왔으며, 마을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자 슈퍼오닝콜과 협약을 맺고 사업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실제로 이번 협약·운행식 참석한 주민들은 공공형 택시의 확대 운영을 반겼다.

현덕면 기산1리 주민 이희자 씨는 “평소 택시를 이용하면서 비용적으로 부담되는 면이 있었는데, 공공형 택시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 정말 좋다”고 평가하며, “노인들은 병원에 가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거점지역까지만 운행하는 것은 조금 아쉽다”고 전하기도 했다.

평택시의 사업 확대로 공공형 택시는 현재 ▲팽성읍 송화1리, 송화2리, 노성1리, 노성2리, 노와1리, 석봉리, 석근1리 7곳 ▲안중읍 용성3리, 학현1리 2곳 ▲포승읍 만호2리 1곳 ▲청북읍 어소3리, 고잔2리, 고렴1리, 한산2리, 율북3리 5곳 ▲진위면 고현리 1곳 ▲서탄면 적봉리, 내천2리, 사리 3곳 ▲고덕면 방축2리, 방축3리 2곳 ▲현덕면 운정2리, 황산1리, 기산1리, 방축1리, 인광2리, 인광3리, 화양1리, 대안1리, 덕목2리, 권관3리 10곳 ▲중앙동 석정마을 1곳 등 모두 32개 마을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공형 택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되며, 매일 오전 9시에 운행이 시작돼 오후 5시에 종료된다. 운행노선은 마을회관에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지정된 생활거점 간으로 제한되며, 1인당 1일 2회, 왕복 1회 이용할 수 있다.

확대 운영과 동시에 달라진 점도 있다. 그동안 일정 시간에만 운영해왔던 공공형 택시는 올해부터 이용을 원하는 주민이 슈퍼오닝콜센터(031-666-6000, 031-667-6000)로 전화한 뒤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어 운영시간에는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에는 수기로 정산했던 것과 달리 전산으로 정산할 수 있게 돼 택시 종사자 입장에서도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개인택시 종사자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일동 슈퍼오닝콜 운영위원은 “배차 등 전체적인 시스템이 자동으로 되고 있어 굉장히 편리하다. 특히, 결제 내역도 종사자가 별도로 수기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정산되고 있어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없다”며 “현재 방축2리에 거주하고 있는데, 실제로 마을 주민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다. 향후 더욱 많은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확대 운영에 따라 규모도 대폭 커져 법인택시 사업자만 참여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슈퍼오닝콜 회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개인택시 410대, 법인택시 361대 등 모두 771대가 공공형 택시로 운영된다. 평택시는 올해 예산으로 국비 1억 원, 시비 1억 원 등 모두 2억 원을 마련했다.

이날 정장선 평택시장은 “버스정류장이 멀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에 공공형택시를 확대 운행함으로써 지역주민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어르신들을 위한 효자택시 역할과 함께, 교통 소외지역에서 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정장선 평택시장, 공인구 슈퍼오닝콜 대표, 강정구·이종한 평택시의회 의원, 유인록 평택시 안중출장소장, 김형태 건설교통국장, 김천웅 현덕면장과 공동준 현덕면 기산1리 노인회장을 비롯한 기산1리 주민 40여 명이 참석해 ‘공공형 택시 운행사업’의 확대를 환영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