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노조 평택대지부, 교육부에 세 차례 진정서 제출
교육부 대학에 소명 요청, 대학법인 “의혹 사실아냐”
교수노조 평택대지회, 대학노조 ‘임시이사 흔들기’ 비판


 

 

 

사학비리로 신음하던 평택대학교가 지난 2018년 조기흥 전 총장의 구속, 교육부 임시이사 파견과 함께 대학 정상화를 위해 달려왔지만, 2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 구성원 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대학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국대학노동조합 평택대지부는 지난 4월 13일과 14일, 5월 12일 등 세 차례에 걸쳐 교육부에 학교법인 임시이사회와 총장을 비롯한 일부 구성원을 고발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해당 진정서는 임시이사회의 학사 개입과 총장 등 소수 보직자의 독단적·비민주적 대학 운영에 대한 고발을 골자로 하고 있다.

대학노조 평택대지부는 진정서를 통해 인사비리와 ‘사립학교법’ 위반, 부당노동행위, 임시이사회의 학사 개입과 재정 악화 초래 등 여러 의혹 제기와 동시에 임시이사 교체를 요구했다.

구체적으로는 ▲교원 5인 불법 승진 건, 법인 사무국장 임명 건, 신입 직원 채용 건 등 인사비리 ▲법인 임시이사회 감사 미선임 건, 정관개정 및 임시이사장 수당지급 건 등 ‘사립학교법’ 위반 ▲내외부 감사규정 위반 건 등 임시이사회의 학사 개입 ▲교원해임 및 직원 강등 건, 부당전보 등 부당노동행위를 비롯해 모두 32건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대학노조 평택대지부가 계속해서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민원을 제기하자 교육부는 최근 평택대학교에 소명을 요청했다.

다만, 민원인에게 자료를 제공하고자 조치한 것으로, 감사를 위한 사전조사 과정은 아니라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이다.

학교법인 관계자는 “법인은 노조 측에서 교육부에 제기한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라며, “소명 요청과 관련해서도 교육부에 직접 확인했는데 민원 해결 차원에서 요청한 것이지 감사를 위한 절차는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학교법인은 대학노조 평택대지부가 제기한 교원 5인 불법 승진 건에 대해서도 이전에 승진요건을 충족했으나, 정확한 근거와 사유 없이 승진하지 못한 교수 7명을 대상으로 재검토해 이 중 5명을 승진 처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부당노동행위 관련 건의 경우 현재 행정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PC 강제 압수 건의 경우 이미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인권 침해에 이를 만큼 부당하다고 보기 어려워 기각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대학노조 평택대지부가 잇달아 학교법인 임시이사회와 일부 인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자 이번에는 전국교수노동조합 평택대학교지회가 대학노조 평택대지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전국교수노동조합 평택대학교지회는 지난 6월 22일 성명을 내고 “전국대학노동조합 평택대지부는 임시이사 체제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교수노조 평택대학교지회는 이어서 “평택대학교 교수들은 2017년 2월 교수회를 결성해 민교협, 전국교수노동조합, 평택대학교정상화촉구지역대책협의회의 지원을 받아 2018년 11월 조기흥 족벌체제 36년간의 굴욕을 종식했다”며, “대학노조 평택대지부는 2017년 8월에 결성되었고 11월에 민주노총에 가입했으나, 임시이사 파견 전까지 조기흥 족벌체제에 대해 단 한 번의 비판이나 단체행동을 한 사실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오히려 대학노조 평택대지부 조합원은 대학 민주화를 요구하는 교수를 폭행했고, 조합원들은 교수회 천막을 강제철거했다”며, “2018년 11월에 파견된 임시이사에게는 총장이 수시로 바뀌는 혼돈기간에 협상한 단체협약을 그대로 인정하라고 요구했는데, 이는 조합원을 사측 교섭위원으로 내세워 조합원끼리 교섭하고 체결하려는 전대미문의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교수노조 평택대학교지회는 마지막으로 “조기흥 족벌세력에 의해 구축된 왜곡된 형태의 임금구조의 정상화를 위한 대학노조 평택대지부의 교섭을 지지한다”면서도 “그러나 교수노조 평택대학교지회는 대학노조 평택대지부가 노동운동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구 비리재단의 복귀를 돕는 행위를 계속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계속 대립하면서 대학 정상화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대학 구성원 간 갈등이 고스란히 학생들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우려도 크다.

평택 지역사회는 평택대학교가 장기간 이어진 사학비리 족벌체제에서 힘겹게 벗어난 만큼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갈등을 풀어나가려는 구성원 간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