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사회적경제센터, 성장단계별 교육 진행
마을공동체를 촉진하는 주민 리더 양성 교육

평택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6월 18일 사전설명회를 시작으로 마을공동체 주체를 발굴 육성하기 위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초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단기성 교육이 아닌 성장단계별 진행으로 마을공동체 활동이 지속가능하며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된다.

‘마을공동체 기초교육’은 6월 25일부터 진행되며, 교육 종료 후에는 ‘마을공동체 심화교육’ 마을공동체 전문가 양성교육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기초교육은 6월 25일부터 7월 30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6회기로 실시된다. 이 시간에는 교육내용의 질적 향상과 소통을 위한 팀 빌딩 형식으로 진행되며 ▲오전 9시 30분~12시 30분 ▲오후 2시~5시 교육이 예정돼 있다. 또한 3회기에는 선진지 견학을 통한 마을공동체 상상력 확장 시간도 갖는다.

이번 교육은 마을공동체운동의 기본정신, 마인드, 가치, 필요성 등을 이해하는 교육으로 주민지도자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주민지도자의 역할과 관점, 태도 등에 대해 되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자세한 교육일정 및 내용은 평택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http://ptse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경아 평택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공동체와 주민조직에 대한 이해가 확산되고 이로 인해 향후 꾸준한 마을공동체 주민 리더 양성과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기반 구축,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마을주민들의 활발한 자발적 참여와 활동, 함께 살아가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