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동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역량강화용역 착수보고
주민 역량강화 프로젝트 1년간 진행, 적극적인 지원


 

 

 

평택시 신장동 도시재생사업이 주민 주체로 추진될 수 있도록 평택시가 주민 역량강화에 나섰다.

평택시는 6월 24일 신장동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도시재생사업 역량강화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앞으로 추진하게 될 역량강화사업 방향과 주민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 설명, 주민 의견에 대한 집중토론 등 주민들 위주의 보고회로 진행돼 그동안 딱딱했던 보고회의 틀을 깼다.

주민역량강화 프로젝트는 지속가능성·강점·다양성·심화 전문성을 전략으로 주민들을 일반그룹·리더그룹·상공인그룹·청년그룹으로 분류해 1년간 진행된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외부 네트워크 활용, 활동가 육성, 창업 교육 등 적극적인 지원도 뒷받침된다.

보고회에 참석한 상인들은 주민역량강화의 방향 설정을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사전 보고회를 갖게 된 점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 진행될 신장동 도시재생사업의 주체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윤광우 소상공인회 회장은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인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신장동 지역은 패션, 식음료, 의류 등 다양한 업종의 상인들이 종사하고 있어 이 지역의 실정과 상인들의 영업활동 등에 대해 전문가의 충분한 사전 진단과 이를 근거로 상인 그룹을 분리해 지역 실정에 맞는 역량강화를 실시하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장동도시재생사업의 총괄 코디를 맡고 있는 김경배 교수는 “지역역량강화 사업을 시작으로 신장동도시재생활성화사업이 신장동 일원에 활력증진,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장동도시재생활성화사업은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올해 3월 경기도로부터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한 최종 승인을 받아 2023년까지 4년 동안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