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과 조화를 추구하며
상생을 위한
발전적 생각을
가져야 한다

 

   
▲ 공일영 소장
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지난주 목요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실종 소식이 뉴스에서 흘러나오고 몇 시간 뒤 자정 무렵 사망 소식이 전해지며 대한민국이 술렁였다. 5년 전 성추행 피해 사실을 신고한 전 비서의 이야기도 함께 나오며 망자에 대한 애도보다는 성추행 사건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며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또 금요일에는 백선엽 씨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며 국립묘지 안장을 놓고 다시 한 번 국론이 분열되고 있다. 친일 부역자에 대한 단죄와 전쟁 영웅으로서의 공을 어떻게 볼 것인가가 논란이다.

먼저, 박원순 시장에 대한 이야기부터 하자. 성추행과 관련한 고소장이 접수되었으니 피의자 신문은 분명하지만, 피의자가 모두 가해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학교폭력 사건에서도 최종 심의가 결정되기 전까지는 ‘관련 학생’으로 명명하며 가·피해자로 구분하지 않고 모두의 의견을 공정하게 들으며 사건을 처리한다. 피의자가 사망했기 때문에 사건은 자동 종결되었다. 물론, 진실이 밝혀져서 죄가 있다면 죗값을 지불해야 하지만 죽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안타깝다. 그러나 기존 남성 중심적인 세계관과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전제하는 페미니즘이 여성에게만 국한되어 남녀차별의 문제로만 한정 짓고 남녀 간의 성 대결로 변질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백선엽 씨의 경우도 공과가 모두 있는 것은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후자의 공으로 전자의 과를 덮을 수는 없다. 특히, 과가 국가에 큰 손해를 끼치고 국가 발전을 저해했다는 것은 결코 묵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한일관계와 일본의 역사 왜곡 현실에서 친일 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이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것은 분명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이다. 본질을 생각하며 국론분열을 막아야 한다.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개인적 이익을 취하려는 일부 세력들과 그들에 동조하며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집단이 문제다.

시신 발견 장소 근처까지 가서 조롱과 비아냥으로 망자를 훼손하는 개념 없는 유튜버들과 그들을 지지하는 일부 세력들,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비례대표로 당선된 일부 젊은 국회의원들이 확정되지도 않은 사안을 놓고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애도도 취하지 않고 피해자로 확정되지도 않은 고소인 편에서만 주장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고소한다고 무조건 피해자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을 텐데 본질을 생각하지 않고 시류에 편승해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려는 우둔한 행동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다.

대한민국은 분열과 단합이 참 잘된다. 냄비근성이라는 용어가 우리 국민의 정서를 비유하는 이유도 이해가 되며, 일제강점기 때 우리 국민을 무시하고 비난하는 일본인들의 논리도 붕당으로 치달은 조선의 국론분열이었음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편을 나눠 싸우는 것을 자주 했는지를 알 수 있다. 제발 이제는 멈춰야 한다. 늘 국가 발전의 걸림돌이 되어 온 국론분열을 조장해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세력은 물러가고 화합과 조화를 추구하며 서로의 상생을 위한 발전적 생각을 가져야 한다.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로 전 세계적 심각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효과적 대처로 극복해가고 있고, 한일 양국의 관계도 냉각기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나가야 할 길을 지성인이라면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마음 내키는 대로 이야기하는 것은 삼가자.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