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 주한미군 방역·외교부 조치사항 설명회
정부 지침 준수, 코로나19 검사 결과 등 정보 공유


 

 

 

최근 주한미군 소속으로 입국한 병사 중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계속 발생하는 상황에서 외교부 평택SOFA국민지원센터가 주한미군 측과 필요한 정보를 상시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택SOFA국민지원센터는 지난 7월 23일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 평택시 읍·면·동장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주한미군 방역 및 외교부 조치사항’ 설명회를 개최했다.

김인국 평택SOFA국민지원센터장은 이날 “외교부가 SOFA 채널을 통해 주한미군 측에 최근 해외 유입 주한미군 관련자 중 확진환자가 급증한 것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요청했다”며, “향후 관련 협조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해서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평택SOFA국민지원센터의 설명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주한미군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긴밀히 협력 중이며,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포함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현재 해외에서 입국하는 모든 주한미군 관련 인원은 ▲최소 14일간 격리 ▲입국 시 그리고 격리기간 종료 시 모두 2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되는 경우에만 격리를 해제하고 있으며, 확진환자는 7일 이상 무증상이고, 2차례 검사를 최소 24시간 간격으로 시행해 음성인 경우에만 격리 해제하고 있다.

미군부대 내 자체 검사·격리와 치료시설 등에 드는 비용도 모두 주한미군이 부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발생 현황 수시 공개 등 관련 협조를 지속하고, 우리 정부 지침인 ‘생활 속 거리두기’에 준하는 핵심 수칙을 준수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 설명회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 정부와 주한미군의 방역조치에 대한 상세 내용을 유관 지자체에 충실히 설명함으로써 관련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택SOFA국민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주한미군 측은 물론, 경기도와 평택시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공조·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