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사경센터, 마을공동체 기초교육 수료식
마을 공동체 활동과 역할, 사명과 비전 만들어


 

 

 

평택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7월 30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진행된 기초교육’ 수료식을 진행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자, 마을공동체 참여자,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6월 25일부터 7월 3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과 오후로 나눠 모두 6회기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마을공동체 활동과 역할을 돌아보고 마을공동체의 개념, 필요성, 의미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으로 공동체가 만들어지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또 공동체를 이끄는 리더십은 어디에서 오는지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진행됐다.

과제를 통해 주민과 만나 대화하고 공감하며 교육 참여자와 그룹 논의를 하거나 전체 공유하면서 도출된 내용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기초교육 마지막 시간에는 교육 참여자들이 마을공동체 주민활동가의 사명과 비전 만들기를 통해 마을공동체 주민활동가의 공동신조를 만들어 다짐하는 선서의 시간도 이어졌다. 수료생들은 한마음으로 마을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공동체를 회복시키고 살고 싶은 동네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했다.

기초교육을 수료한 한 수강생은 “마을공동체라는 것이 결국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며, “마을에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오경아 평택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은 “활기차고 내실 있는 마을공동체가 되어 타 시·군에 영향력 있는 평택시 마을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주민 역량강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