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항만 동시, 황함유량 0.1% 이하 연료유 사용
2022년 1월 1일부터 규제 해역 입항 시로 확대 시행


 

 

 

평택해양경찰서가 9월 1일부터 평택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규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평택해경에 따르면 9월 1일부터 해양수산부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해역 지정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평택항, 인천항, 부산항, 울산항, 여수광양항 등 국내 5대 항만에서 황산화물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다.

이에 따라 향후 평택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은 황함유량 0.1% 이하 연료유를 사용해야 한다. 만일 위반할 경우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이번 규제는 배출 규제 해역에 정박하거나 접안하는 선박에 대해 투묘·계류 후 1시간 후부터 양묘·이안 1시간 전까지 우선 적용되며, 2022년 1월 1일부터는 배출규제 해역에 들어온 때부터 나갈 때까지 확대 적용된다.

또한, 선박이 배출규제 해역을 항해하는 경우 연료유 교환 등에 대한 사항을 선박 기관일지에 기재하고, 해당 연료유를 공급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의 기관일지와 연료유 전환 절차서를 선박에 비치해야 한다.

한재철 평택해양경찰서 해양오염방제과장은 “9월 1일부터 평택항이 황산화물 배출규제 해역으로 지정됐다”며, “평택당진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은 황함유량 0.1% 이하의 연료유를 사용하거나 배기가스 정화 장치를 설치해서 항만 내 대기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