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를 모르는 어지럼증 발생해
모호한 증상 많아 병원진단 필수

 

 
▲ 윤두상 과장
굿모닝병원
신경과 전문의

어지럼증이 반복되는 경우 여러 질환에서 의한 원인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그중 하나가 바로 이석증이다. 실제로 어지럼증 환자의 약 20% 정도가 이석증을 진단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현대인 중에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이석증이란

이석증은 말초성 어지럼증의 한 종류다. 이석증은 쉽게 이야기하면 ‘달팽이관에 이상이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의학적인 병명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증’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양성이기 때문에 크게 위험한 병은 아니며 체위성이라는 것은 특정한 체위를 취할 때 어지럼증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현훈증은 어지럼증 자체가 회전하는 것처럼 어지럼증이 동반되고 그것에 따라 오심과 구토가 동반되는 질환이다. 대부분은 전정기관이라고 하는 부분에 이석이라고 하는 정상적으로 있는 뇌 구조물이 원인은 명확하진 않지만 세반고리관이라고 하는 달팽이관에서 떨어져 나감으로써 체위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럼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원인과 증상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석증은 귀 안에 자리하고 있는 이석이 떨어져 나오면서 가까이에 있는 전정기관에 들어가 평형기능을 방해하여 어지럼증을 유발시키는 증상이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주요 원인도 대부분 원인미상으로 되어 있다.

알려진 바로는 두부의 외상이라든지 귀의 질환, 전정신경염, 중이염 등 다른 원인들인 귀 안의 질환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이에 따른 주요 증상으로는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있는데 도는 느낌은 고개를 움직일 때마다 반복되고 한번 어지럼증이 발생하면 수초에서 수십 초까지 지속되는 증상적 특징을 보인다.

 

어지럼증과 두통

어지럼증과 두통의 예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다. 1차성 두통과 말초성 현훈 같은 경우에는 어떤 신체적인 변화에 의해서 면역 기능이 떨어지거나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더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중요하고 음주나 흡연을 삼가는 것이 좋다.

2차성 두통과 중추성 현훈 같은 경우 혈압이나 당뇨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는 혈압 당뇨 관리가 중요하다. 뇌졸중의 병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들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 방법

이석증은 말 그대로 세반고리관, 3개의 위치가 있기 때문에 진찰을 통해서 그 위치가 어디 있느냐를 확인한다. 그것은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서 확인하고 체위변경을 하면서 이석이 자연적으로 흘러나오거나 녹아서 없어지도록 유도하는 물리치료, 재활치료를 하게 돼 있다. 또한 약물적 치료로는 그 증상이 워낙 힘들기 때문에 그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들을 쓸 수 있다.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점점 늘어가는 추세이며, 그 것이 현기증인지 현훈증인지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굉장히 모호한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하고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훈증, 이석증 같이 어지럼증이 뇌졸중으로도 올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다 체위 때문에 어지럽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고 반드시 그 증상에 대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석증은 젊은 층에서는 보통 머리에 큰 충격이 전해졌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노인층의 경우에서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영양의 불균형, 과로, 수면 부족 등도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니,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있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