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 성명 발표, 일부 간부 갑질·괴롭힘도 제기
재단, 효율적 예산 운영 차원·市 내사 결과 기다려

평택복지재단의 불법 쪼개기 수의계약과 일부 간부들의 갑질·괴롭힘 문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평택시민재단은 9월 2일 ‘평택복지재단 문제에 대한 평택시의 철저한 감사와 엄중한 조치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제기한 문제는 크게 ▲장애인 고용 장려금을 공사비로 사용하면서 불법 쪼개기 수의계약 진행 ▲일부 간부들의 갑질과 괴롭힘으로 나뉜다.

우선 공사 쪼개기 수의계약 문제에 대해 평택시가 엄중한 조치를 내려야 하며, 장애인 고용 장려금을 공사비로 쓴 것이 위법은 아니지만, 그 취지를 망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택시민재단은 “평택복지재단이 통합 발주 가능한 공사를 분할해 수의계약 하는 일명 ‘쪼개기 발주’를 한 것이 8월 31일 평택시의회 업무보고에서 확인됐다”며, “최근 8000여만 원대의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5회에 걸쳐 금액을 쪼개 수의계약을 하는 등 부적절한 계약체결을 진행했으며, 문제가 되자 담당 간부는 기안문서를 비공개로 돌려 의혹을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

평택복지재단이 같은 공사를 ▲대강당 리모델링(외벽 보수작업) ▲사무처 환경개선, 소강당 도어공사 ▲지하공간 가벽설치, 화장실 도어공사 ▲차광막 지지대 설치공사 ▲도장, 이사장실·사무처장실 도어공사로 분할해 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요건을 맞춘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 8월 31일 평택시의회에서 열린 제217회 평택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복지행정위원회 평택복지재단 업무보고에서 이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강정구 평택시의회 부의장은 “일반적으로 8200여만 원의 단일 공사를 쪼개기 공사로 진행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향후 똑같은 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준경 평택복지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폐관 기간에 공사 자재·인력 수급 부족을 해결하고, 부족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5개 기능별 지역 전문 업체에 수의계약을 발주했다”며, “5개 발주공사업체는 각각의 타 견적 경쟁을 통해 결정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했으며, 3년간 하자보수기간 보증을 통해 지속적인 하자보수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평택시민재단은 일부 간부들의 갑질·괴롭힘 사태에 대해서도 엄중한 문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평택시민재단은 성명을 통해 “평택복지재단 일부 간부들의 갑질·괴롭힘 문제가 4월과 7월에 평택시에 신고 됐지만, 아직도 평택시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어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평택시민재단이 주장한 문제는 ▲B 모 간부의 직원 폄하와 모욕 ▲B 모 간부와 S 모 간부의 허위문서 작성을 통한 근무시간 내 회식 강행, 허위 출장문서 작성 등 근태 문제 등이다.

이에 대해 김준경 이사장은 “올해 4월 사무처간 업부 분장과 관련해 내부적 의견 충돌이 발생했다”며, “평택시의 공식적인 내사 결과를 기다리면서 이사장 취임 이후 업무를 조율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