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사고 대비체계 사전 구축해야”

 

평택시 190여 업체, 화학물질 사용량 전국 6위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대응책 사전에 마련해야

 

 

권현미 평택시의회 의원이 9월 9일 제21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7분 발언을 통해 화학물질 관리와 화학사고 대응 매뉴얼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권현미 시의원은 이날 ‘화학사고 대응 지역대비체계 구축’을 주제로 한 발언에서 “관리·감독 권한이 지자체에 없다는 이유로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을지 모를 화학 사고들에 대한 대비책이 미비한 사실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권현미 시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평택시와 환경부가 진행한 ‘화학사고 대응 지역대비체계 구축 사업’ 결과 평택시에는 약 190여 개의 화학물질을 다루는 공장이 있고, 그 양은 전국 6위에 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화학물질에 대한 관리와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분명하다는 주장이다.

권현미 시의원은 “2016년부터 환경부는 화학물질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별로 대비체계를 만들 것을 주문한 바 있고, 관련 법률 등도 정비하고 있다. 사고가 난다면, 평택시의 관련 공무원들은 어떻게 행동하겠는가”라고 물음을 던지며, “화학사고 대비책을 마련하는 데 있어 각 지자체와 시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이유는 신뢰다. 지자체와 기업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꼼꼼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다면 연기를 보면서 그 물질의 유해성에 대해 염려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평택시가 화학사고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과 매뉴얼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제라도 화학물질을 다루고 있는 기업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화학사고안전관리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는 “청주시나 수원시의 경우에는 화학사고가 일어난 후에 관련 제도들과 업무들이 빠르게 정비됐다”면서 “평택시도 화학사고가 일어난 후에 제도를 정비하려는 것인지 묻고 싶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 속담의 흔한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며 다른 지자체의 잘못된 선례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