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섭취 감소는 발병 원인
옆구리·하복부 통증이 주증상

 

   
▲ 김영균 과장
굿모닝병원 비뇨기과 전문의

요로결석은 우리나라 비뇨기과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다. 평소 땀을 많이 흘리지만 수분 섭취가 적은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짠 음식을 즐기는 경우에 요로결석이 생기기 쉽다. 아울러 육식을 즐기고, 운동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없는 경우에도 요로결석에 취약해 질 수 있는데 가장 큰 불편함은 통증이다. 또한 그냥 방치할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요로결석 발병 원인

요로결석은 말 그대로 요로계에 생기는 결석으로 신장부터 요관, 방광, 요도에 이르는 전 요로에 위치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증상을 나타내는 결석은 요관 결석으로 요로의 흐름을 막아서 갑작스럽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요로 감염, 수신증, 신기능 저하까지 유발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은 수분 섭취의 감소로 볼 수 있으며 수분 섭취가 감소되면 체내에서 결석 성분들이 오래 머무르게 되고 과포화 되면서 결석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요로 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3배 이상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한다.

 

요로결석의 증상

갑작스런 옆구리 통증과 하복부 통증이 대표적인데 이러한 통증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되기도 하며 갑자기 통증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배뇨 시 혈뇨가 보이거나 배뇨이상, 배뇨통, 오심과 구토 등 소화기계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통증이 뻗어가기도 한다. 다른 경우는 등 쪽 갈비뼈와 늑골척추각을 주먹으로 살살 두드려서 통증이 심하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진단과 치료방법

갑자기 생긴 통증과 소변검사 혈뇨로 보게 되는데 이런 경우 확진을 위해 방사선 검사가 필수적이다. 방사선검사에서는 주로 CT나 배설성 요로조영술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적으로는 혈뇨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요검사를 실시하고 비뇨기 내 결석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CT촬영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요로결석의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크기가 작은 경우 자연 배출을 기다려보는 대기요법을 실행해 볼 수 있겠고 결석 성분에 다라서 용해 액제를 사용해 녹이는 방법을 시행할 수 있다. 가장 1차적인 치료 방법으로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을 들 수 있겠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란 몸 밖에서 수술적인 조작 없이 충격파를 주어 결석을 분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결석 치료방법들이 모두 실패했을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요관경이나 경피적인 신쇄석술을 이용한 내시경 등을 시행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드물지만 개복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적 치료는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이나 요관을 노출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보통 7~10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사회활동으로 복귀까지는 2~3주정도 소요된다. 마지막으로 내시경적 제석술은 피부에서 신장까지 통로를 만들어 신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경피적 신쇄석술과 방광을 통하여 요관경을 진입하여 요관의 결석을 제거하는 요관경 제석술이 있다.

요로결석은 경험이 있더라도 재발하여 병원을 다시 찾을 수 있다.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하며, 만약 알 수 없는 불편감과 통증이 지속된다면 요로결석을 다시 의심해 보고 정확한 진단으로 몸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아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겠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