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9 브레인시티 개발사업 관련 경기도 회의 무슨 말이 오갔나?

평택시, 경기도 입장표명 요구에 지분에 대한 입장 밝혀
유치촉구 주민들 “차라리 주민이 지분 참여하겠다” 제안

평택시 경기도에 문서를 보내 “평택시의 공공출자자로서 모든 역할과 책임은 사실상 마무리된 것”이라고 밝힌 사실이 확인됐다.
2월 19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와 평택시, 브레인시티개발, 성균관대, 주민대표 등 브레인시티 개발사업과 관련한 관계기관과 시민들이 모여 회의를 가진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몇 가지 주제를 놓고 설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브레인시티 개발사업과 관련해 20% 지분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자 평택시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2월 22일 까지 문서를 통해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평택시는 “평택시가 브레인시티의 주주라고 해서 개발사업 전체지분에 대한 직접적인 지분을 갖고 있다거나 사업시행자로 볼 수 없다”며 “출자금 1억 원을 납부한 것으로 책임이 마무리된 것”이라는 내용의 문서를 1월 22일 경기도에 전달했다. 
해당 지역 지주들이 평택시를 대신해 지분에 참여하겠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주민보상협의회 김준수 회장은 “평택시가 지분참여에 난색을 표하니 대신 주민들이 10%를 부담하겠다. 나머지 10%는 경기도에서 부담할 수 있는가”라고 제시했다고 밝혔으며 토지주들의 이러한 제의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상황이 그러한 논의를 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답변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와 평택시가 각각 21만평씩 42만평을 개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경기도가 “그런 방안에 대해 금시초문이며 평택시와 협의 자체가 없었다”고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평택시 기업정책과 관계자는 “21만평씩 분할 개발하는 방안은 시행사가 평택시에 제안해온 안건”이라며 “그에 따라 시에서는 평택시는 수용할 테니 성대 측에서 나서서 경기도와 접촉해줄 것을 요청한 것이지 시가 경기도와 논의할 사항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성균관대의 입장도 확인됐다. 이경훈 성균관대 신캠퍼스 추진팀장은 토지비용을 더 올릴 의향이 없느냐는 주민들의 질문에 “대화의 여지는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해 추후 조정 가능성이 있음을 밝혔다.
이날 회의는 2월 28일 최종 시한을 앞두고 열려 많은 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됐으나 관련 기관들의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
그러나 그 사안의 중대함에도 불구하고 회의가 비공개로 이뤄져 관계자들 사이에 오간 대화를 놓고 각각 다른 해석과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