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호·임진강·남한강 수계 활용 농업용수 공급
안성·천안 물 공급 평택호수계 사업 ‘올해 완료’


 

 

지난 2017년 극심한 가뭄 당시 평택호 물을 상류지역으로 끌어올려 경기도 안성시와 충청남도 천안시 등에 공급하기 위해 계획한 농업용수 관로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 올해는 가뭄이 발생하더라도 안성시와 천안시 지역에서는 물 걱정 없이 벼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은 경기도가 농작물 가뭄 피해를 막기 위해 강물 등 지표수를 끌어오는 양수장을 늘리고, 평택호를 비롯한 수계별 대단위 ‘농촌용수 개발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농업용수 수요 관리를 강화할 계획으로 추진한 것이다.

지난 3월 15일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농작물 가뭄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최근 잦아지고 있는 기후 변화 등을 고려해 단기 대책보다는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중장기적, 근본적 대책 마련에 중점을 뒀다.

경기도는 먼저 새로운 물 자원 확보를 위해 올해 301억 원을 들여 ‘농촌용수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평택호, 임진강, 남한강 등 도내 강·호수의 물을 담아 송수관을 통해 농업용수가 부족한 지역의 농경지로 보내는 것이다.

‘평택호수계 이용 사업’은 양수장 3개와 송수관 34㎞를 설치해 평택호 물을 평택시와 안성시 등 지역 농경지 2435ha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해 현재 공정률 94%로 올해 28억 원을 투입, 사업을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충청남도도 평택호 농업용수를 끌어올려 상류지역 농경지에 공급할 수 있도록 용수 관로를 설치했다.

‘남한강수계 이용 사업’은 양수장 6개와 송수관·용수관 230㎞를 설치해 남한강 물을 여주시와 이천시 지역 농경지 4700ha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올해 233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7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 두 사업이 완료되면 경기 남동부지역의 상습적인 가뭄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수장 6개와 송수관·용수관 41km를 설치해 임진강 물을 경기 북동부 지역에 공급하는 ‘임진강수계 이용 사업’은 전체 사업비 1452억 원 중 올해 40억 원이 투입되며 2023년 완료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15개 기관, 66종류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업 가뭄 정보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지도기반 서비스에 관정, 저수지, 양수장 등 각종 수자원 정보와 기상정보를 연결한 후 가뭄 예측모형을 활용해 시기별 가뭄 취약지역을 분석·예측하는 시스템으로 가뭄 예측·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동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농어촌공사 등 관계 기관과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가뭄, 상시화될 가뭄 모두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근본적으로 가뭄을 막기 위한 대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