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후 신경통증 예방해야
근막통증증후군 신경치료 적용

 

   
▲ 이장원 과장
굿모닝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통증 질환은 다양한 통증으로 우리 몸에 다가오게 되는데 통증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정도로 심한 고통을 주게 된다. 오늘은 흔한 통증 질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를 앓은 사람에게 발생하게 되는데, 몸에 남아 있던 바이러스에 의해 피부에 물집과 심한 통증이 생기는 신경질환이다. 즉, 어릴 때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특성 신경세포에 숨어 있다가 몸의 저항력이 일시적으로 약해질 때 재생하여 신경섬유를 따라 이동하는 것이다. 대상포진은 물집이 발생하기 며칠 전부터 심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기 쉽다. 이러한 대상포진의 치료목표는 초기감염이 확장되지 않게 하고 감염기간을 단축시키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상포진 초기에 피부 병변에 대한 약물치료를 받는 동시에 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급성 대상포진통을 적극적으로 치료, 대상포진 후 신경통증이 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몸의 한쪽 부분에 띠 모양으로 발생한 물집과 통증의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다. 

 

삼차신경통

이는 갑자기 무언가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얼굴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흔히 입 주위나 잇몸 근처 그리고 눈 주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세수를 하거나 면도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혹은 바람이 얼굴을 스쳐도 통증이 발생하여 수초 혹은 수분 간 지속된다. 간혹 치통으로 오인되어 치과에서 발치를 하고 신경처리를 하지만 통증은 사라지지 않는다.

 

어깨통증

직장인들 혹은 나이가 들면서 어깨통증을 호소하고 간단한 물리치료 등으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깨통증은 나이와 직업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세부적으로 노화나 부상 등으로 오는 유착선 관절염, 동결어깨관절 흔히 ‘오십견’이라고 한다. 이는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6개월 내지 1년이 지나면 저절로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많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다. 또한 운동선수들의 큰 팔 움직임 즉, 팔을 올리고 내릴 때 60도에서 120도 근처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어깨충돌증후군 등이 있다.

 

근막통증증후군

근육이나 근막 속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아주 작은 압통점으로 인해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근육에서 초래되는 근막통증을 말한다. 흔히 ‘담이 들었다, 근육이 뭉쳤다, 담이 돌아다닌다’고 표현하는 골격근과 근육막 등의 근육이나 근막에서 국소적으로 발생되는 급·만성 통증이다. 근육이나 근막 속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아주 작은 압통점 즉, 국소적으로 손상이나 자극 혹은 염증이 있는 조직을 말하는데 이 통증유발점이 섬유화 되어 일반적 치료에 잘 호전되지 않는다. 호전되더라도 통증이 자주 재발하게 되며 이때는 통증유발점 주사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통증유발점 부위의 섬유화를 끊어주어 유발점 부위의 순환을 좋게 하고 통증유발 물질을 제거하며 흥분된 신경을 정상으로 돌려주는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통증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고 환자의 고통을 신속히 완화 시켜주기 위해 경막외신경차단, 성상신경절차단 등의 신경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는 통증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주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킨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화끈거리는 통증, 종이나 붓 같은 물체에 피부가 닿아도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 이질통, 부종, 색깔 변화, 운동 제한, 근육 위축 등을 보이는 증상을 반사성 교감신경성 위축증 이라고 하며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1형이라고도 한다. 총상이나 교통사고로 인한 신경 손상에서도 화끈거리는 통증이나 이질감이 오는데 이를 작열통이라고 하며 복합부위통증증후군 2형이라고도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