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민들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한 사업이 
통합적 운영되고
실행되길 바란다

 

▲ 이승희 상임대표
평택먹거리시민연대

경기도는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먹거리정책을 추진하고자 지난 2019년 ‘경기도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단체 먹거리보장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28일 출범한 ‘평택먹거리시민연대’는 경기도먹거리위원회에 먹거리단체로 등록했으며, 올해 2월 보호 종료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생산자들이 생산한 농산물로 꾸러미를 만들어 지원하는 사업을 신청해 진행하고 있다. 800만 원의 예산으로 30명에게 여섯 차례에 걸쳐 농산물 꾸러미를 배송하는 사업이다.

평택먹거리시민연대는 오정주 평택시 여성청소년과 아동복지팀장과 이수현 주무관의 도움으로 평택에 주소를 둔 보호 종료 청소년 30여 명에게 연락했다. 이 중 13명의 청소년이 꾸러미 사업을 신청했다. 보호 종료 청소년들에게 지역사회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어서 시작한 사업인데, “당사자의 생각은 다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나머지 17명의 청소년은 평택안성흥사단 청소년단기쉼터에서 추천받았고, 그렇게 대상자 30명을 모두 선정했다. 

첫 번째 꾸러미는 이정경 생산자의 배와 이윤경 생산자의 체리, 공석찬 생산자의 방울토마토, 이옥자 생산자의 피클로 준비했다. 택배를 받을 때는 잘 몰랐다. 상자 크기에 따라 택배비가 달라지고 물품 구성과 택배 상자크기 맞추고 농산물이라 서로 부딪쳐서 상처받으면 안 되니 구석구석 잘 맞춰 포장해야 한다는 것을. 적당한 상자를 찾아서 포장하고 택배스티커를 붙이고 차에 싣기 전에 사진을 찍고 나니 비로소 첫 번째 꾸러미가 만들어졌다는 실감이 났다. 택배비를 아껴보자는 생각에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평택시자활센터에서 단체택배를 보낼 수 있게 도와줘 택배비를 절약할 수 있었다. 사업을 신청하던 때의 마음과 진행하면서의 마음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 떨어지면 어쩌나 걱정이 앞섰던 때와 달리 상자 구입, 부가세 처리, 생산자들과의 거래, 택배, 결제 과정 등등 새로 알아야 할 것들이 많아 걱정됐다. 하지만 첫 꾸러미를 무사히 배송했으니 나머지 꾸러미는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평택먹거리시민연대는 지난해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교육을 이틀 동안 일곱 차례 진행하면서 푸드플랜을 이해하고 지역에서 정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교육받았다. 현재 평택시의회는 ‘평택농업발전연구회’를 구성해 평택시가 2020년 수립한 먹거리종합계획을 바탕으로 평택시먹거리종합계획의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고자 노력 중이다. 지난해 평택먹거리시민연대 창립을 준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경기도 먹거리 미보장율이 평균 3.7%인데 평택시의 먹거리 미보장율은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7%라는 사실이다. 평택먹거리시민연대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사업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유도 먹거리에서 소외된 청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미에서다. 평택시의회 농업발전연구회 활동으로 실천을 담보하는 사업이 구체적으로 만들어진다면 평택시 먹거리 미보장율을 줄이고 생산, 가공, 유통, 소비, 폐기에 이르는 선순환체계가 잘 작동되는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화성, 광명, 이천, 시흥시 등에서는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해 시민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보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먹거리 정책은 복지,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정책 등과 맞물려 있다. 평택시 먹거리 관련 예산이 연간 1060억 원 정도라고 한다. 예산 사용은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알고 있지만, 통합적으로 운영돼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평택시 먹거리 미보장율이 낮아졌으면 좋겠다. 평택시도 광명, 시흥시 등과 같이 먹거리위원회가 만들어져서 시민들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한 사업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실행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