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전 국회의원, 유라시아큰길 비전발표회 개최
정책연구 전문가·국민의힘 지도부·대선주자 대거 참석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이자 유라시아큰길정책연구원 대표가 7월 7일 여의도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유라시아큰길 비전 발표회’를 개최했다.

‘유라시아큰길’은 열차페리와 한~중, 한~일 해저터널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 일본을 연결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경제영토를 유라시아 대륙까지 확장하기 위한 경제 실크로드 구축의 미래비전을 담고 있다. 

비전발표회 1부 행사는 허은아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사회로,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박진희 한국해양대 물류시스템공학과 교수가 각각 한~중 해저터널, 한~일 해저터널 구축 전망과 기대효과에 대해 주제 발표를 했다. 

2부 종합토론은 이한준 한반도선진화재단 국토교통연구회장이 좌장을 맡았고, 강진갑 역사문화콘텐츠연구원장, 서승일 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철도차량본부 본부장,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 안병민 한반도경제협력원 원장, 이상준 국토연구원 한반도·동아시아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여해 ‘유라시아 큰길 비전과 가능성’에 대해 토론했다. 이어 방청석의 질의와 응답이 진행됐다. 

원유철 유라시아큰길정책연구원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국민의 힘은 ‘나는 국대다’라는 토론 배틀로 전당대회에 이어 국민의 관심과 지지율을 높였다”며, “국민의힘이 내년 대선에서 비전 배틀, 정책 배틀로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비전을 만들어 간다면 정책과 공약이 더 힘 있게 현실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런 의미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들, 당 지도부와 대선 주자들과 대한민국의 경제영토를 유라시아 대륙까지 확장하는 경제실크로드 구축방안을 제안하는 유라시아큰길 비전발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요즘 민주당발로 반바지동맹이니 재미연대니 하는 신조어가 나오는데 우리는 비전동맹, 정책연대로 힘을 모으고 앞으로 유라시아큰길 동매에 참여해 주시길 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영상축사를 통해 “유라시아큰길 경제실크로드를 통해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를 제대로 연결한다면 우리의 물류경쟁력과 수출경쟁력이 강화돼 경제발전을 이룩할 것”이라며, “저와 국민의힘은 유라시아큰길이 국가들 간 물리적 연결을 넘어 문화를 연결하고 사람의 마음을 연결하는 길이 되고, 그 길을 따라서 우리에게 평화와 번영이 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열차페리와 한중 해저터널, 한일 해저터널이라는 수단으로 유라시아 대륙으로 달려 나가는 경제실크로드를 개척함으로써 대한민국 물류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경쟁력으로 이어지게 하는 유라시아큰길 비전을 제시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늘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물류경쟁력 강화를 견인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대안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유라시아큰길 비전발표회를 통해 대한민국이 지리적 장점을 극대화해 동북아 중심국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건설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서울시도 오늘 발표에 큰 관심을 갖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대선 예비주자들의 축사도 이어졌다. 

김태호 국회의원은 “유라시아로의 길을 열기 위한 여러분의 노력은 한반도로 축소된 우리 시각을 다시 하바로프스크와 이르쿠츠크, 모스크바, 베를린, 파리, 런던으로 넓히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19세기말 일본 정보장교 후쿠시마 야스마사의 유라시아대륙 횡단이 일본을 세계열강으로 만드는데 기여했듯이 지금 여러분들의 유라시아 길 뚫기 노력은 대한민국을 세계 5강으로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우리는 해양문명과 대륙문명을 융합해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고 있고, K-문화가 세계인의 공감을 받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라며, “북한을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견인하는 작업을 하면서 그 이전단계로 유라시아 큰길 정책연구원에서 제안하는 열차페리나 해저터널 방안은 매우 창조적이다. 우리 함께 현실 가능성을 적극 검토하자”고 말했다.

홍준표 국회의원은 “앞으로 한중일과 유라시아를 잇는 유라시아큰길이 마련되고 4대 관문 공항을 통해 하늘 길을 여는 ‘육해공의 큰길’을 개척하자”며, “이런 ‘육해공의 큰 길’을 미래 국가비전으로 채택하고 향후 구체적인 정부 정책으로 추진해 ‘대한민국 퀀텀점프’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전 대표는 “유라시아큰길 정책 비전이 대한민국에 코리아 실크로드의 해법을 제시하면서 한반도의 새로운 수출·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민의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위해 무궁한 역할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며, “우리가 한계에 부딪힐 때마다 답을 찾아냈듯, 유라시아큰길 정책연구원이 대한민국이 더 나은 미래로 가는 방향을 개척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유라시아큰길 정책연구원은 원유철 이사장을 중심으로 현역 국회의원 33명을 포함해 전·현직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7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물류·경제 전문 교수 등 학계 인사가 참여하고 있는 정책 연구단체다.

한편 이날 비전 발표회에는 유라시아큰길정책연구원 자문위원과 함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미경 최고위원, 김도읍 정책위의장,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등 당 지도부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출마를 준비 중인 김태호 국회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 하태경 국회의원, 홍준표 국회의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가나다 순) 등 국민의힘 소속 대선 후보들도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