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만의
먹거리보장사업을 확대하고
지역 중심의 복지체계를
구축하길 바란다

 

▲ 김주란 사무국장
평택먹거리시민연대

“퇴소하고 혼자 살아가려다 보니 식비가 걱정이었는데 꾸러미 덕분에 든든해요”

평택먹거리시민연대가 지난 5월부터 지역 보호종료아동, 평택여자단기청소년쉼터 청소년 30명에게 농산물꾸러미를 전달하며 이들에게 들은 이야기다. 이들은 정부나 시설로부터 약간의 지원을 받지만 스스로 경제적·심리적으로 감당해야 할 부분이 너무 크다. 보육원 등 아동보호시설에서 생활하다 만 18세가 되면 시설에서 퇴소해야 하는 보호종료아동은 자립정착금 500~800만원과 3년간 매달 30만원의 자립수당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지만, 전셋집을 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허름한 단칸방이나 고시원의 월세를 택하기도 한다. 주거비, 생활비 등이 부족하다 보니 아르바이트 2~3개는 기본이고 끼니는 인스턴트 제품으로 때우기 일쑤다.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독립생활에 따른 외로움 그리고 심리적 부담은 우리의 생각 그 이상일 것이다.

이번 농산물꾸러미 전달사업은 특히, 가정형편이 어려운 이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농산물꾸러미사업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의 ‘시민단체 먹거리보장공모사업’으로, 평택먹거리시민연대는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1회 먹거리 취약계층 청소년 30명에게 우리 지역의 친환경농산물로 구성된 꾸러미를 배송하고 있다. 꾸러미를 위해 지역 여러 단체가 물심양면 돕고 있다. 친환경농업생산자단체인 베농영농조합에서 배, 방울토마토, 초당옥수수, 장아찌와 택배 작업을 위한 장소 제공을, 로컬푸드생산자회에서 친환경 체리와 블루베리를, 우리지역에서 생산한 쌀로 빵을 만드는 미듬영농조합 등에서 실속 있고 다양한 구성의 꾸러미를 위해 저렴하게 농산물과 가공품을 공급해주고 있다. 평택지역자활센터에서 단체택배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줘 택배비도 절약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대상자의 만족도는 100%다. 이런 내용을 담아 지난 9월 8일에는 온·오프라인 ‘시민단체 먹거리보장사업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먹거리보장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의 먹거리보장사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개인적으로 농산물꾸러미사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 많다. 보육원이나 쉼터를 거쳐 경제적, 심리적으로 힘들게 사는 청소년들이 우리와 가까운 곳에 있으면서도 그동안 우리가 잘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형편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보다 더 힘들다. 다행히도 지난 7월 정부는 ‘보호종료아동 지원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현행 만 18세인 보호종료 나이를 본인 의사에 따라 만 24세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기로 했으며, 기존에는 보호종료 3년 이내 월 30만원 자립수당 지급을 보호종료 5년 이내 아동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그리고 초기 정착지원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자립정착금 지원도 현행 500만원 이상에서 단계적으로 더 확대할 것을 권고했다.

평택에서도 취약계층 먹거리보장을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평택먹거리시민연대 외에도 지역에서 먹거리보장사업을 진행하는 시민단체도 있고, 복지관에서 노인, 아동,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반찬사업, 도시락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로컬푸드재단에서는 마을공동체와 연계해 지역아동센터와 오성면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지역공동체 로컬푸드 돌봄급식 모델을 구축 중이다.

평택시에서도 올해 ‘먹거리 조례’를 제정하고 내년부터 먹거리 정책을 실행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기대된다. 먹거리 정책에는 먹거리 정책 관련 의제를 발굴하고 사업을 제안하는 ‘먹거리위원회’ 운영과 취약계층을 위한 반찬배달, 도시락 제공, 공동식사 등을 할 수 있는 공유부엌 운영사업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먹거리위원회를 통해 취약계층에 우리 지역만의 먹거리보장사업을 확대하고 지역 중심 복지체계를 구축해 사각지대를 해소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