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 ‘누구를 위한 포럼인가’ 성명 발표
평택시, 주민 피해·갈등 해결 위해 노력해야

평택평화시민행동이 평택시가 주최·주관한 ‘2021 평택국제평화안보포럼’에 대해 9월 27일 성명을 내고 시민이 아닌 주한미군만을 위한 행사라며 비판을 가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성명을 통해 평택시가 9월 27일과 28일 양일간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국제평화안보포럼에 대해 “시민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100% 시비로 2억 70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 이번 포럼에 대해 코로나19로 많은 예산이 삭감되는 가운데 목적이 불분명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쓸데없는 예산 낭비라고 밝혔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미군과 관련해 평택시 행정이 너무 한 방향으로만 쏠려있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은 “미군기지와 관련한 부서인 한미국제교류과는 미군기지로 인한 주민 피해와 갈등 조정, 한미 교류와 협력, 이렇게 두 가지 목적으로 만들어진 부서임에도 불구하고 교류·협력에만 매진하는 업무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평택평화시민행동은 미군기지로 인한 주민 피해와 갈등 조정을 위한 평택시의 업무를 끊임없이 요구했고 평택시장도 동의했으나, 한미 친선과 교류·협력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또 평택시장에게 “과연 이 포럼이 누구를 위한 포럼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으며, “어떠한 시정도 평택시민의 안전보다 우선 할 수 없다. 평택시민이 아닌 주한미군만을 위한 국제평화안보포럼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마지막으로 ▲국제평화안보포럼 즉각 중단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주민 피해 구제 제도 개선 ▲주민 피해와 갈등 조정에 대한 시정 집행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