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 언론브리핑, 검·경 협조 통해 의혹 규명
지역주민 참여 대책협의회 구성·운영해 투명성 확보


 

 

평택시가 ‘고덕국제신도시 방치폐기물 처리’와 관련해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불법 성토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평택시는 지난 10월 18일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열고 고덕국제신도시 방치폐기물과 관련한 시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검찰과 경찰의 협조를 통해 의혹을 밝히겠다는 뜻을 전했다.

고덕국제신도시 방치폐기물 처리 문제는 지난 8월 26일 이병배 평택시의회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지역 이슈로 떠올랐다.

이후 평택시와 LH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토양오염 정밀조사를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조사를 맡기는 등 공동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10월 1일 평택시와 평택시의회, 지역주민이 참여한 ‘고덕국제신도시 LH 사업부지 폐기물 관련 간담회’에서 올해 4월경 선별토사가 반출된 두 곳 외에 추가 반출된 지역이 있다는 제보가 나오면서 다시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평택시는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굴삭기를 동원해 추가 반출 의심지역에 대한 굴착 확인을 4차례에 걸쳐 시도했다.

하지만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물리적으로 조사를 제지하고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함에 따라 현재까지 의심지역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10월 14일에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평택시특별사법경찰과 이병배·정일구 평택시의회 의원, 시민이 함께 현장을 방문한 상황에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관계자가 굴착을 방해하는 모습이 보도되기도 했다.

평택시는 언론보도로 불소가 기준치의 250배를 초과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극에 달하자 이날 언론브리핑을 통해 향후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검사 결과를 사전에 통보하지 않고 언론에 공개해 시민에게 큰 충격과 우려를 준 A 환경업체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A 환경업체는 고덕국제신도시 부지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폐기물을 방치한 채 폐업한 곳이다.

평택시는 방치폐기물 처리 과정에 대한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평택시, 국회의원, 시의회 의원,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대책협의회를 구성·운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책협의회를 통해 폐기물 반출정보와 처리 과정을 지역주민에게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전달해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방치폐기물 처리 현장 확인 때 지역주민 대표의 참여를 보장해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방치폐기물 투기·매립 의심지역에 대해서는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물리적으로 방해하고 있지만,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토양오염도 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정밀조사를 명령하겠다는 계획이다.

방치폐기물 불법매립과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엄중하고 원칙적으로 처리할 계획이며, 검찰이나 경찰의 협조를 받아 의혹을 밝힐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병배·정일구 평택시의회 의원과 김서연 고덕신도시에듀타운연합회장은 10월 18일 평택경찰서에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