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발견 시 최대한 빨리 치료해야
조영술 후 성형술과 스텐트 삽입술

 

▲ 심대근 과장
굿모닝병원 순환기내과 전문의

심장은 인체에서 생명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장기이다. 우리 몸의 심장은 하루 평균 약 10만 번, 평생 20억 번 이상 뛴다. 이런 심장에 이상이 생기면 심혈관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대부분 가슴통증으로 이상신호를 보내오며 증상을 자각한 즉시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혈관질환이란
사고를 당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이 갑자기 죽는 이유는 대부분 심혈관질환 때문이다. 심혈관질환은 평소 아무 문제없이 잠복해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목숨을 앗아간다. 전 세계 사망원인 가운데 심혈관질환이 차지하는 비율은 30%로 가장 높다.
예전에는 심혈관질환으로 급사한 경우 ‘심장마비’로 통틀어 말했지만 요즘은 증상의 원인에 따라 세분해서 부른다. 혈관이 막힌 경우, 심장 박동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장 구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등 심혈관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긴다.

심혈관질환 원인
심혈관질환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다. 심장은 크게 세 개의 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여기에서 혈관의 수축, 연축, 혈전증 등의 원인에 의해 세 개의 관상동맥 중 한 곳에서라도 협착이 일어나는 경우, 혈류 공급이 감소하면서 산소 및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 근육이 이차적으로 허혈, 즉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짐으로 발생하는 빈혈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런 상황을 협심증이라 하며, 고령, 흡연, 고혈압, 당뇨병 및 비만 등은 협심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이다. 이 외에도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여러 원인에 의해 갑자기 막혀서 생기는 심근경색증, 혈관에 지방이 쌓여 동맥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동맥경화증 등이 있다.
심혈관질환 증상
심장질환이다 보니 ‘가슴을 쥐어짜는 느낌’, ‘명치 통증’, ‘속이 아프다’, ‘가슴이 쓰리다’ 등의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이 대부분이다. 심장질환은 무엇보다 증상 발견 시 최대한 빨리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에 치료를 받는다면 일상생활 하는 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검사와 치료방법
심장기능에 대한 검사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운동부하 검사와 심혈관 조영술이 있다. 운동부하 검사는 심장에 인위적으로 부하를 가하여 관상동맥의 예비능(여유)을 평가하는 방법을 말하며 검사에서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심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확인하게 된다. 심혈관 조영술은 협착 또는 폐쇄된 혈관을 찾아서 그 정도와 부위를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확진 검사를 위해 시행하게 되며 조영술 후에 심혈관 성형술 또는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치료적인 의미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심혈관질환 예방
심장혈관질환은 매일 꾸준한 운동과 금연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저지방식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심장혈관질환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혈관질환은 단일 질환으로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인만큼 평소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하다.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비만, 흡연,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증가되고 있는데 여전히 ‘중년의 병’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조기검진이나 예방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들어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발병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여서 예방을 위한 꾸준한 관리와 검진을 통한 관리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