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감염은 항생제 필요치 않아
정확한 진단과 전문가 의견에 따라야

 

▲ 이상국 과장
굿모닝병원
호흡기내과 전문의

항생제라는 단어는 너무 쉽게 접하고 흔히 복용해 왔기 때문에 커다란 거부감이 없는 단어 일 것이다. 하지만 정확한 표현은 항균제가 옳으며 말뜻을 그대로 해석하자면 세균에 대한 치료제란 뜻이다. 즉 다른 기타 감염에 대한 치료제가 아니며 세균에 대한 감염이 확인됐거나 의심이 될 때 사용하는 약제다. 

항생제 처방을 강요하는 환자들
감기가 심하게 걸렸다 싶을 때 진료실에서 환자와 의사 간 잦은 말다툼이 발생하는 것도 항생제 사용에 대한 생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의사의 판단에는 증상이 심하더라도 바이러스 감염이 확실하다면 항생제의 사용은 굳이 필요치 않다. 하지만 환자들은 항생제를 복용해야만 병세가 빨리 호전된다고 믿고 있으며, 심하게는 주사 항생제를 꼭 처방해 달라고 부탁까지 한다. 물론 젊은 사람보다는 중·장년층 환자들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항생제 선호 경향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필요이상의 항생제는 치료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그로 인한 부작용이나 내성 등에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처방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주장보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내성균에 강하다?
항생제를 복용했을 때, 세균은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모양과 생식의 방법을 바꾸게 되고 그러면서 내성이 생긴다. 여기서 오해하기 쉬운 내용은 항생제의 무분별한 사용이나 과다 사용 등은 내성균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실이나 과다사용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한 적이 거의 없는 사람은 내성 균주에 안전한가?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하다. 왜냐하면 인간 개개인에 대해 내성이 생기는 것이 아니고 내성을 지닌 세균에 감염되면 누구라도 똑 같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항생제에 대한 내성 균주를 없애기 위해서는 한 사람만의 노력이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올바른 항생제 사용 10계명
1. 세균 감염이 의심되면 반드시 세균검사를 하라. 2. 항생제가 처방되면 용량과 기간을 지켜서 복용해라. 3. 예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전에 먹던 항생제를 먹여서는 안 된다. 4. 항생제를 먹을 때는 증상이 완화되어도 끝까지 먹어야 한다. 5. 음식 속의 항생제에 주의하라. 항생제의 70%는 동물에 사용되고 있다. 6. 항생제를 함부로 사용하지 마라. 콧물, 기침, 발열, 목의 통증, 설사 증세의 대부분은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7. 작은 상처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낫는다. 8. 눈병에는 대체로 항생제 안약투여는 무의미하며, 중증일 경우는 내복약을 먹어라. 9.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내성균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세균배양검사를 받으라. 10. 항균용품은 정상 균의 활동을 억제하여 내성균이 늘어나는 원인이 된다.

항생제의 공통된 부작용으로는 과민반응과 위장관 장애(오심, 구토, 설사), 위막성 대장염, 균교대증(구내염, 칸디다에 의한 대장염), 비타민 결핍증(Vit. K; 출혈성 경향, Vit. B군; 설염, 구내염, 식욕부진, 신경염), 혈액질환(과립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빈혈), 중추신경 장애(두통, 어지러움, 불면, 악몽), 경구 피임제의 효과감소 등이 있다. 이외에 개인적으로 경험한 부작용의 병력, 특이체질, 기존의 특정약물에 대한 부작용,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존재, 현재 복용중인 약물 등에 대한 정보를 의사에게 자세히 알려주면 항생제 부작용의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항생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용을 통한 내성균주의 예방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