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경찰서 앞에서 집회, 생존권 보장 촉구
삼리 개발 본격화될 때까지 단속 유예 요청


 

 

경기남부지역 최대 성매매지역이었던 ‘평택 삼리’ 성노동자들이 11월 23일 평택동 평택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열고 “단속을 멈추고 사회에 적응할 시간을 달라”고 촉구했다. 

한터전국연합여종사자연맹과 평택역 삼리 성노동자 등 150여명은 “우리는 강력범죄자가 아닌데 성매매를 했다고 강력범죄자 취급을 받는다”며, “가족을 지키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하는 노동자들에게 사회에 나갈 시간을 달라고 요구했지만 번번이 묵살당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수원의 경우 건물주가 업장도 운영하며 불법이익을 취했지만 평택의 경우 건물주가 업장을 운영하는 곳은 아예 없다”며, “모두가 힘을 모아 힘겹게 생활하는데 강압적인 단속이 우리의 목을 조여온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성노동자들은 “삼리 도시개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이 본격화할 때까지 사회로 나가 생활이 가능하도록 유예시간을 달라는 것”이라며, “특히 평택시가 성노동자들에게 지원하겠다던 지원금도 자격 요건이 까다로워 100명이 신청하면 20여명도 받지 못하는 형편인데 우리더러 어떻게 살란 말이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삼리 내에서 성 노동자들에게 각종 생필품을 판매하는 한 소상공인도 “이들이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쳐 왔는데 불법이라는 이유로 무작정 몰아내는 처사는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한 소상공인 여성은 “IMF로 알거지가 된 뒤 21년 전 평택 삼리로 내려와 성 노동자들의 심부름을 하며 생계를 이어왔다”며, “당시 3살이던 아이가 벌써 25살이 됐는데, 이곳 여성들 덕에 한 가정의 생계를 유지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평택역 인근에 시장, 식당, 술집 등 여러 곳이 삼리로 인해 영업행위를 유지했는데, 적어도 사회에 나와 적응할 정도의 지원은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모두 소중한 평택시민들인 만큼 평택시가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경찰서 관계자는 “집창촌 불법 업소를 대상으로 단속을 이어왔다”며, “절차에 맞게 단속해 온 만큼 불법이 이뤄진다면 언제든 단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