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마취 혹은 수면마취로 수술
상처치유 후 레이저로 이차치료

 

▲ 조규성 과장
굿모닝병원 성형외과 전문의

얼굴의 연조직은 피부를 포함하여 피하 지방층 근육 층 등 뼈 부위를 제외한 대부분의 조직을 말한다. 사고나 외상으로 인한 상처를 동반한 경우 먼저 뼈 부위 손상이 동반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초기 외상 시 피하출혈로 인한 멍이나 붓기 때문에 쉽게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때문에 얼굴에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엑스레이나 CT촬영을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치료방법
우선 얼굴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는 얼굴신경, 눈물소관, 귀밑 샘관 등 주요 구조물의 손상이 쉬운 얼굴 부위에서 주의 깊게 검사하여 이상 유무를 판단해야 한다. 뼈 조직 손상이 없는 경우 연조직 손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마취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처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만 마취주사를 주입하는 신경마취를 포함한 국소마취로 가능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마취가 필요한 경우가 아주 넓거나, 국소마취 주사 시 통증에 대한 공포 또는 심리적인 안정 측면을 고려하여 정맥으로 진정제를 주사하는 수면마취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수면마취는 어느 정도의 금식 시간이 필요하고 진정 마취 전후 회복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낮 병동 하루 입원을 권하고 있으며 회복 후에는 당일 퇴원하여 그 이후로는 통원치료가 가능하다.

이물제거 치료방법
외상을 입은 경우 바닥으로 넘어지거나 여러 구조물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흙이나 돌가루, 아스팔트, 유리조각 등 각종 이물이 상처에 오염되는 경우가 많아서 봉합이나 수술 전 먼저 상처 세척으로 조직을 깨끗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나 피하조직에 묻어있는 흙, 아스팔트 등 이물질을 제거하지 않은 채 상처가 치유되고 나면 이물이 남은 피부에 푸르스름한 문신의 형태가 남게 되는데 이를 외상성 문신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물이 조직에 고정되기 전 12시간 이내 세심한 세척을 통한 제거가 필수적이며, 이물질이 피부뿐만 아니라 지방층이나 근육층 등 깊은 조직에 넓게 오염된 경우 국소마취 후 수술용 칼이나 가위로 제거하기도 한다. 이러한 치료를 받지 못했거나 이물 제거 후에도 불가항력적으로 문신의 형태로 남는 경우에는 상처 치유 후 레이저를 통한 이차적 치료로 최대한 눈에 덜 띄게 줄일 수 있다.

복원수술 과정
상처 세척이 끝난 후에는 강한 압력이 동반된 찰과상 또는 심한 마찰열로 피부조직이 건강하지 않은 경우 죽은 조직 제거술을 먼저 한 후 봉합을 준비하며, 봉합을 포함한 복원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열상이 있으면서 피부 결손이 적을 때는 상처 가장자리에서 피부를 일으켜서 피부가 늘어질 수 있도록 한 다음 양쪽 편 피부 가장자리를 당겨다 봉합하는데, 이 과정을 일차봉합이라고 한다. 봉합할 때는 조직을 층별로 봉합해서 피부 밑에 죽은 공간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하며, 깊은 층을 잘 봉합해서 피부봉합 시 긴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피부 봉합사는 7-0 나일론과 같은 녹지 않으며 최대한 가는 실을 이용하는 것이 실밥 자국과 흉터를 줄일 수 있으며, 피부봉합 실밥은 대개 5~7일 이내에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기간 내에 간단한 소독이 필요하고, 상처가 깨끗하고 출혈이 없는 경우에는 봉합 2-3일 후 가벼운 세안이나 샤워도 가능한 정도이며, 실밥을 뽑은 후에는 흉터가 넓어지지 않도록 2-3주가량 가볍게 피부 테이프로 고정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