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6~18일 3일간 제주도 방문, 강정마을 실태 조사
전국단체 연대·지역발전사업 추진 등 향후 계획 수립


 

 

괴태곶봉수대되찾기시민운동본부가 지난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 동안 제주도 강정마을을 방문해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 주민과 해군 제2함대와의 상생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이들은 제주도청과 강정마을 등 여러 기관·단체를 방문해 강정마을의 실태를 조사하고 민·관·군 상생 협력을 위한 정책을 깊이 있게 살폈다.

이번 일정에는 전명수 포승읍원정리이장협의회장, 수도사 주지 적문 스님, 백승종 전 서강대학교 사학과 교수, 김종기 금요포럼 공동대표, 문형철 원정리 원효호암마을 이장, 신동철 서평택환경위원회 고문 등 여섯 명이 참석했다.

이번 방문 일정을 준비한 전명수 포승읍 원정리이장협의회장은 “한 번 방문으로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신뢰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정리 수도사 주지 적문 스님은 “제주 방문일정을 추진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제주도 태고종 정무원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제주특별자치도청 방문이 성사됐고, 강정마을 지도자들과도 만날 수 있게 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괴태곶봉수대되찾기시민운동본부는 먼저 조상우 강정마을회장과 강정마을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해군기지가 들어서게 되면서 여러 투쟁 과정을 거쳐 온 강정마을공동체의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이들은 강정마을 사례를 통해 주민의 희생이 요구되는 대형 국책사업이 진행될 때는 주민의 단결된 의사표명 여부에 따라서 피해대책의 규모와 성격이 크게 달라진다는 사실과 전국 단체와 긴밀히 연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괴태곶봉수대되찾기시민운동본부는 이어 제주특별자치도청 제2청사에서 오성율 제주도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장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시·도의원이 발의한 관련 조례 제정 ▲시·도 행정기관의 역할 ▲경제적 또는 대의명분으로 보상이 타당하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마지막으로는 강정평화센터에서 강정마을 반대운동을 이끈 지도자들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괴태곶봉수대되찾기시민운동본부는 이날 대화를 통해 강정마을이 ‘특례법’을 적용받고 있으며, 약 1조 원에 달하는 초대형 ‘지역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또한 이들은 제주 방문일정을 통해 ▲연대를 강화하고 시민들과 소통해 협상능력 고양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추리와 매향리평화센터, 울산석유비축기지반대대책위 방문 ▲원정리형 지역발전사업 추진 등 향후 계획을 수립했다.

제주도 방문일정에 참석한 백승종 교수는 “우리와 비슷한 문제로 고통을 겪은 전국의 단체들과 연대를 공고히 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 방법을 마련해 무조건 동원하는 물리적 투쟁이 아니라 합리적인 이해와 동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식의 공동체 활동을 일으키자”며, “시·도 의회와 행정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해군 2함대와의 상생협력운동을 입체적으로 전개해 ‘원정리형’이라고 불러도 좋은 문제 해결 방식을 찾아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는 1990년대에 해군 2함대사령부가 들어섰다.

당시 해군은 주민에게 이주계획과 괴태곶봉수대 개방 등을 약속했지만, 이후 약속이 이행되지 않았고, 최근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등이 함께 괴태곶봉수대되찾기시민운동본부를 결성하고 괴태곶봉수대를 시민의 품으로 되돌리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