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8일, <평택시사신문> 언론인 교육
디지털플랫폼 트랜드 변화와 미래사회 소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된 <평택시사신문> 언론인 사별연수가 10월 28일 <평택시사신문>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언론인 사별연수는 찾아가는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강사가 해당 언론사를 직접 방문해 교육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올해는 모두 10차례 강의가 이어진다. 

이번에 진행된 강의는 김형태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기업협력센터 기획본부장이 ‘디지털플랫폼 ICT 트랜드’라는 주제로 두 시간 동안 강의했다. 

김형태 기획본부장은 이날 강의에서 국내 ICT 산업에서 중요하게 부각될 이슈를 조망하며 이와 함께 벤처와 창업 생태계의 변화, 전 세계 기업들이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했다. 

또한 정부의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과 글로벌 데이터 경제, 수집한 데이터 활용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되면서 경제성장을 이끄는 동력이 된다는 내용을 설명하면서 데이터 경제 전환에 가속이 붙는다는 전망을 함께 선보였다. 

‘포노사피엔스’라는 신조어에 대해 이야기하며 스마트폰을 손에 쥔 신인류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스마트홈 솔루션, 폴더블 스마트폰, 세계가전박람회 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했다. 각종 데이터들이 활용되는 방향과 기업들이 이러한 것들을 활용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창출한다는 점 등을 설명하는 한편, 메타버스, 커넥티드 자동차, 집을 짓는 3D 프린터, 음식을 요리하는 3D 프린터, 미래 실험도시, 정치 일선에도 나서는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피력해 급변하는 미래사회를 역설했다. 

강사인 김형태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기업협력센터 기획본부장은 국회의장실 정무비서관, 아주대학교 대학연합기술지주 투자사업본부장, 단국대학교 정보지식재산대학원 방송영상미디어학과 겸임교수, 경기대학교 산업기술보호특화센터 책임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원, 마이크로텍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융합원과 국방AI교육대학 기획본부장을 맡고 있다.  

한편, 사별연수에서는 언론윤리, 기획, 취재, 보도, 편집, 미디어트렌드 등 언론인의 능력향상을 위한 전문연수와 함께 미디어경영, 인사, 판매, 광고와 마케팅 등 지역언론사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