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포럼·시민 운동본부, 안전대책 토론회
주민 피해현황 살펴 상생 방안 모색 요청


 

 

금요포럼과 괴태곶봉수대되찾기&안전대책시민운동본부가 11월 11일 안중읍 ‘시민의공간’에서 토론회를 갖고 수 십 년 동안 국가기간시설인 위험시설로 인해 피해를 겪는 주민의 피해현황과 안전대책을 모색했다. 

수도사 적문 주지 스님은 인사말에서 “운동본부가 지난해 12월 출범한 이후 부지런한 행보를 진행했다”며, “올해 4월에는 민·관·군·학이 뜻을 모았고 6월에는 제주 강정마을을 찾았으며 이어 평택 대추리, 화성 매향리, 울산 석유비축기지 등을 살펴봤다. 이제 우리는 주민의 애절한 절규에 답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계획들이 수립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축사에서 “포승읍은 평택항, LNG인수기지, 화력발전소 등 국가산업시설이 밀집돼 환경적 취약성을 갖고 있다”며, “지역발전과 주민 복지증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상생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해 가겠다”고 언급했다. 

역사학자인 백승종 교수는 지난 8월 포승읍 원정리 인근 주민 1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해군2함대와 에너지시설 등으로 인한 원정리 주민피해 조사 결과와 해결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백승종 교수는 조사 결과 도출된 문제점으로 ▲재산권의 제약 ▲생업의 위축 ▲위험시설의 일방적 설치 ▲교통 불편과 상시적 위험 ▲공해로 주민 스트레스 심각 ▲당국과 기업에 대한 배신감 ▲마을이전의 불가피성 ▲최근접지인 원정7리와 3리에 대한 시급한 대책마련을 제시했다. 아울러 주민들은 대안으로 위험시설의 이전, 주민의 복지증대, 주민들과의 소통확대 그리고 특별법 제정으로 해묵은 갈등과 문제 해결을 제안했다. 

또한 백승종 교수는 주민들의 소외감과 고통해소를 위한 해결책으로 첫째, 포승읍 원정리의 복지증진, 둘째 특별 조례와 법안마련, 셋째 주민들과의 소통강화, 넷째 봉수대의 즉각적인 반환, 다섯째 공개적이고 주기적인 피해조사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지정토론에서 황선식 평택시 미래전략관은 “해군 2함대와 에너지 비축기지 등으로 인한 원정리 주민피해와 안전에 대한 염려와 우려가 큰 것으로 안다”며, “에너지기업 안전협의체 구성을 통해 위험요소를 개선하고 안전문화를 확산시켜 사고 예방에 힘쓸 것이며, 또한 SK가스기지, LNG기지 정밀안전진단 때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명수 평택시민환경연대 공동대표는 “원정리 주민들은 아무런 저항 없이 150만평이라는 우리의 터전을 헐값에 해군2함대에 내주고도 모자라 위험혐오시설인 평택화력발전소,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비축기지, SK가스기지 그리고 최근 수소생산 공장까지 들어서게 됐다”며, “15년 전에 언급됐던 안전대책 용역이라도 하루속히 이뤄져야 한다. 제주 강정마을, 대추리 미군기지, 매향리 쿠니사격장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주민 지원 사업을 모델로 주민지원대책이 마련되고, 평택시 향토문화유적1호인 괴태곶봉수대가 하루속히 개방되어 국방문화유산으로 함께 가꾸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형철 원정7리 이장은 “각종 위험시설들이 마을 약 1km 반경에 자리하여 마을 주민들의 안녕을 위협하므로 우리들은 365일 단 하루도 공포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마을 주민들의 삶은 많은 위험시설의 위협 앞에 늘 하루하루가 공포의 고통뿐”이라며, “수십 년 전의 일을 왜 이제서 또는 이미 지난 얘기를 하느냐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밤낮으로 들려오는 총소리와 군함의 고동소리, 군가소리, 화약 냄새, 골프장에 다량으로 뿌려지는 농약으로 인한 우리 주민들의 피해는 계속 진행형이며, 우리 마을은 해군 2함대 또는 어느 정부기관으로부터 1원도 지원을 받지 못했을 정도로 버림받아 왔다”고 호소했다. 

좌장인 김훈 금요포럼 공동대표는 정리발언으로 “포승읍 원정리 주민들의 고통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나라의 기간시설이면서 위험시설이 모두 모여 있음에도 버림받고, 고통 받고 있는 주민들의 고통에 공감하고, 우리의 이웃임을 잊지 말고 함께 살 수 있는 방안들을 민·관·군 협업을 통해 계속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해군2함대 작전과장과 이윤재 유의동 국회의원 보좌관, 많은 시민단체 대표, 회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원정리 위험시설에 대한 안전대책마련에 공감하고 숙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