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주민 입장 대변, 민간 투자사업자에 설명
적극적 민원조치 당부, 주민 피해 요구사항 전달


 

 

평택시가 12월 21일 평택시서부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서부내륙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피해 대책에 관한 주민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서부내륙고속도로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주무관청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주민토론회에는 유의동 국회의원실과 최원용 평택시 부시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 강정구, 류정화 평택시의회 의원, 해당지역 주민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평택시는 지역주민들의 뜻을 대변해 민간사업시행자인 서부내륙고속도로에 주민 피해상황에 대한 설명과 요구사항의 당위성,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적극적인 민원조치를 당부하고 협조를 구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측에서는 주무관청 팀장과 사업시행사 법인 담당자, 시공사업단이 참석하고, 주요 민원대상지인 14공구에서는 감리단장과 현장소장이 참석해 민원사항들에 대한 조치계획에 대해 설명과 이해를 구하고 주민들의 질문과 요구사항에 대해 답변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2019년 12월 10일 착공해 최근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안중읍과 현덕면은 지난 6월부터 세 차례의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고, 포승읍은 9월경 한 차례의 주민간담회를 통해 주민피해에 대한 요구사항을 사업시행자인 서부내륙고속도로에 전달했다. 

그러나 최근까지 주요 민원에 대한 조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평택시에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주무관청과 사업시행자에게 검토를 요청했으며, 조치되지 않은 민원사항은 주민들과 직접 대화를 나눠 피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

주요 민원사항으로는 현재 진행 중인 성토작업에 따른 대형차량 통행으로 도로파손, 소음과 성토로 인한 분진 등으로 영농과 주거환경 피해를 토로하고 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공사 지역은 평택 서부지역으로 대부분 농경지에 해당하며 농로 단절, 부체도로 부재 등의 문제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안중읍 삼정리 일원에 설치되는 안중나들목 구간은 당초 약 100m면 통과할 수 있는 농로였으나 공사로 인한 도로 단절로 인해 800m 이상을 돌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에 따라 통로암거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으나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포승읍 분기점 주변은 자연마을과 내기초등학교 인근을 통과하는 지역으로 왕복 4차로에 통과 차량이 하루 6만대가 넘는 예측 교통량에 대해 터널식 방음벽을 대책으로 요구했으나 반영되지 않고 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이번 주민토론회를 통해 주무관청과 민간 사업시행자가 지역주민들의 피해 상황과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조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